ADVERTISEMENT

민주, 추미애 하남갑 전략공천…이언주 용인정 경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전략공천관리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전략공천관리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전민규 기자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1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경기도 하남갑에 전략적으로 공천했다. 불출마를 선언한 이탄희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용인정에서는 최근 복당한 이언주 전 의원이 경선을 치른다.

안규백 당 전략공천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안 위원장은 “하남갑은 도농복합지역으로 우리 당에서 험지라할 수 있다”며 “추 전 장관이 험지에서 선전해달라고 당에서 요청했고 본인이 수락했다”고 말했다.

전략공관위는 지난달 29일 회의에서 7곳의 선거구를 전략 선거구로 지정했고, 4곳에 대한 후보자를 추천했다. 8개 선거구는 경선을 치르는 방안을 의결했다.

안 위원장이 ‘여전사 3인방’(추미애 전 장관, 전현희 전 권익위원장, 이언주 전 의원)이라 일컬은 여성 출마자 중 이 전 의원은 경기 용인정에서 박성민 전 최고위원, 이헌욱 전 경기주택도시공사 사장과 3인 경선을 치른다.

안 위원장은 “이 전 의원 본인이 이 지역에서 사회초년생을 했다고 했다”며 “절대 유리한 곳이 아니기에 전략 지역이 아닌 3인 경선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밖에 경기하남을엔 백범 김구 선생의 증손자인 김용만 대한민국 임시정부기념사업회 이사를, 화성을엔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을, 안산병엔 박해철 전국공공산업노조연맹위원장을 각각 전략 공천했다.

화성정에는 친명(친이재명)계 비례대표인 전용기 의원과 역시 친명 인사인 진석범 전 경기복지재단 대표, 조대현 전 청와대 행정관이 경선한다.

광명을 지역구에서 현역 양기대 의원과 김남희 예비 후보간 경선이 펼쳐진다. 의정부갑에서는 박지혜 예비후보와 문석균 예비후보 간 경선이 열린다.

불출마를 선언한 소병철 의원 지역구인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에는 손훈모·김문수 후보가 경선한다.

안 위원장은 홍영표 의원이 컷오프된 결정에 대한 비판에 대한 질문에는 “여러 지역사정과 여러가지 측면을 고려해 그런 판단과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중·성동갑 외 다른 지역 공천 여부에 대해서는 “지도부와 공관위, 전략공관위가 협의해서 결정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