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검찰, '민주당 돈봉투' 윤관석·임종성·허종식 불구속 기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달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적막감이 감돌고 있다. 뉴스1

지난달 1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적막감이 감돌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를 받던 허종식 의원과 임종성 전 의원이 재판에 넘겨졌다. 이미 구속기소돼 징역 2년을 선고받은 무소속 윤관석 의원도 추가 기소됐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 최재훈)는 29일 이들을 각각 정당위반법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허 의원과 임 전 의원은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4월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지지 국회의원 모임에서 윤 의원으로부터 각각 300만원이 든 돈봉투 1개씩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윤 의원은 지난 7일 먼저 기소된 이성만 의원과 허 의원, 임 전 의원에게 돈봉투 1개씩 총 900만원을 건넨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지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당대표 후보 캠프에서 약 6000만원의 돈봉투를 살포한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앞서 검찰은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과 송 전 대표 보좌관 박용수 씨, 윤 의원을 정당법 위반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했다. 이중 윤 의원과 강 전 위원에게는 1심에서 각각 징역 2년과 징역 1년 8개월이 선고됐다. 돈봉투 살포 계획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 송 전 대표도 지난달 4일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현재까지 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사건과 관련해 총 7명을 기소(4명 구속)했으며, 그밖의 금품 수수 혐의 피의자들을 대상으로 출석요구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를 진행해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