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sue&] 83세 나이로 고려대 법학박사 학위 취득, 이중근 회장 “학무지경, 배움엔 끝이 없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부영그룹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오른쪽)과 고려대학교 김동원 총장이 학위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부영그룹]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오른쪽)과 고려대학교 김동원 총장이 학위수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부영그룹]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이 지난 23일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열린 ‘제117회 고려대학교 학위수여식’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 회장은 1941년 전남 순천 출생으로 2000년에 고려대 정책대학원 행정학 석사를, 2004년엔 동 대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지난 2022년엔 81세의 나이로 고려대 일반대학원 법학과 박사 과정에 진학해 올해 83세의 나이로 법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학위 논문 주제는 ‘공공임대주택 관련법의 위헌성 및 개선 방안에 대한 헌법적 연구’다.

이 회장은 행정학 석박사에 이어 법학박사 학위까지 취득한 배경에 대해 “학무지경(學無止境)이라고 배움에는 끝이 없다. 특히 기업 경영을 하면서 학문이 경영과 동떨어진 것이 아닌 실질적인 것으로 공부하면 활용을 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이 회장은 끊임없는 도전과 공익활동 등을 통해 학교의 명예를 높인 점을 인정받아 공로상을 받았다.

이 회장은 자수성가형 기업인으로 국내 최대 민간임대주택 기업인 부영그룹을 설립했다. 부영그룹은 설립 시기인 1983년부터 전국에 약 30만 가구의 아파트를 공급해왔으며, 그중 23만 가구가 임대 아파트로 국민의 보금자리 마련과 주거 사다리 역할에 충실해왔다는 평을 받고 있다.

최근 이 회장은 “앞으로의 영구임대주택 시장은 민간도 참여해 30%의 ‘거주만을 위한 영구임대주택’과 70%의 ‘소유주택’으로 개편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며 영구임대주택에 대한 민간 참여가 필요하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 회장은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기로도 유명하다. 부영그룹은 전국 100여 곳이 넘는 초·중·고교에 이 회장의 아호를 딴 기숙사, ‘우정(宇庭)학사’를 설립해 기증하고 있다. 창원에 소재한 창신대학교엔 재정기여자로 참여하며 신입생 전원에게 1년간 등록금 전액에 해당하는 ‘우정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6월엔 고향을 지켜줘서 고맙다며 고향 주민을 비롯해 친인척, 초·중·고 동창, 군 동기 및 전우들에게 최대 1억원씩, 총 2650억원을 개인 기부하며 화제를 모았다. 이어 올해는 파격적으로 출산장려금 ‘출생아 1명당 1억원’을 지급하며 저출산 해결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뿐 아니라 이 회장은 공군 시절 ‘밥값’을 갚겠다며 공군 하늘사랑 장학재단에 100억원을 기부하는 등 다양한 호국보훈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캄보디아·라오스에 버스 2000대 기부를 비롯해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에 초등학교 600개, 교육용 칠판 60만여 개, 디지털피아노 7만여 대 등을 기부했다. 이밖에 임대료 없는 어린이집, 저소득층 지원 등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며 현재까지 1조1000억원이 넘는 사회기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