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복현 “기준 미달 상장사 거래소 퇴출” 패널티 시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연구기관장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연구기관장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8일 주주환원 등에서 일정 조건에 못 미친 상장사에 대해 거래소에서 퇴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날 이 원장은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금융감독원장-연구기관장 간담회’ 이후 기자들에게 “상장 기업도 일정 기준에 미달할 경우 거래소 퇴출이 적극적으로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공식적인 플랫폼에서 발표하지 못하는 다양한 주제를 검토 중”이라며 “주주환원과 관련한 특정 지표를 만들어 그 지표에 미달했을 경우에 대한 연구 단계의 논의가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랜 기간 성장을 하지 못하거나, 재무 지표가 나쁘거나, 인수·합병(M&A) 기업의 수단이 되거나 이런 기업이 시장이 남아있는 게 맞냐는 차원의 문제”라고 했다.

또 “(시장에) 악화(惡貨)가 계속 있는 동안에는 우수 기업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어렵다. 성장 동력을 가진 스타트업 등에 돈이 갈 수 있도록 옥석 가리기가 명확히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위원회가 26일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을 공개하며 페널티 조항이 없고 기업 자율에 맡기겠다고 강조한 것과 다른 취지로 해석되기도 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세부안 발표 후 하락세를 보이던 저PBR(주가순자산비율) 종목이 반등세를 나타내기도 했다.

그러나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는 이 원장 발언에 대해 “밸류업 프로그램과는 관계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이른바 좀비 기업들에 대한 상장폐지 절차 기간을 단축한다는 기존의 방침을 재확인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위와 입장이 같은데, 바라보는 지점에서 차이가 있었던 것 같다”며 “현저히 기업가치가 미달하는 기업까지 끌고 갈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한 발언”이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