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영상 SKT 대표 "GTAA로 게임 체인저 도전"

중앙일보

입력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26일(현지시간)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lobal Telco AI Alliance, GTAA)’를 통해 시장 변화를 주도하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26일(현지시간)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에서 CEO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26일(현지시간)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가 열리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 전시장에서 CEO 기자간담회를 열고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유 대표는 이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4’에서 GTAA 창립총회와 조인트 벤처 계약을 진행한 뒤 기자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통신사 동맹의 의미와 향후 인공지능(AI)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AI 시대에 새로운 게임 체인저 서비스는 개인형 AI 비서(PAA)”라며 “PAA를 빅테크만 잘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스타트업이나 저희 같은 통신 사업자도 잘 할 수 있다”고 말했다.

GTAA에는 SK텔레콤을 포함해 도이치텔레콤(독일)·이앤(e&)그룹(아랍에미리트)·싱텔그룹(싱가포르)·소프트뱅크(일본) 등 글로벌 대표 통신사들이 참여했다. 이들은 조인트 벤처를 통해 통신사에 특화된 AI 대규모언어모델(LLM)을 공동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LLM 개발 일정과 관련해 유 대표는 “연내에 저희뿐 아니라 GTAA 창립 멤버들이 사용하는 단계까지 갈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버티컬 LLM(특정 영역 특화 LLM) 확보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산업계에서 버티컬 LLM을 만들어내는 쪽 사업자와 그렇지 않은 사업자의 차이는 굉장히 벌어질 것”이라면서 “이번 얼라이언스를 통해 버티컬 LLM을 만들어낸다면 전체 판을 바꿀 수 있다”고 전망했다.

GTAA 참여 통신사도 크게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유 대표는 "일단 국가 별로 1개 사업자만 GTAA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면서도 "더 많은 통신사를 GTAA에 끌어들이는 게 핵심이고, (멤버 수를) 세 자릿수까지 늘리는게 목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