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4 올해의 차] 이상적인 종합 성능으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의 벤치마크 1위 차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1면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실용성과 활용성 탁월한 넓은 공간
탄탄한 성능과 편의·안전성도 갖춰
작년 브랜드 베스트셀링 모델 등극 

티구안 특유의 달리기 성능은 기본, 넉넉한 공간까지 갖춘 폭스바겐의 인기 모델 티구안 올스페이스. [사진 폭스바겐]

티구안 특유의 달리기 성능은 기본, 넉넉한 공간까지 갖춘 폭스바겐의 인기 모델 티구안 올스페이스. [사진 폭스바겐]

3열 탑재를 통해 공간 활용성이 향상된 티구안 올스페이스의 실내 공간.

3열 탑재를 통해 공간 활용성이 향상된 티구안 올스페이스의 실내 공간.

폭스바겐은 유럽 시장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브랜드다. 단순히 편의 장비로 승부하는 것이 아니라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엄격하게 만들기로 유명해 전 세계 다수의 자동차 제조사들이 폭스바겐 모델들을 벤치마크해 자사의 신차들을 개발한다. 섀시 및 타이어 개발 때도 폭스바겐 모델들이 꼭 쓰이는데, 가장 이상적인 종합 성능을 갖췄기 때문이다. 골프와 파사트 등이 대표적이다. SUV 개발 때 1순위로 쓰이는 벤치마크 대상은 티구안인데, 지난 2021년 중앙일보가 각계 전문가를 모아 동급 수입차 5대를 비교를 진행했을 때 당당하게 1위를 차지했던 것도 폭스바겐의 티구안이었다.

티구안의 장점은 필요한 것들을 적재적소에 갖춘 것이었다면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더 넓은 공간을 중심으로 넉넉함을 보여준다. 폭스바겐은 ‘접근 가능한 프리미엄(Accessible Premium)’이라는 전략을 쓰는데, 이 전략을 대표하는 모델 중 하나가 티구안 올스페이스다. 그런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한국서 팔리는 폭스바겐의 전체 판매량의 1/3을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끄는 모델로도 통한다.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시장서 꾸준한 인기를 끌며 성장했는데, 경제적 여건, 라이프스타일 등 여러 조건을 꼼꼼하게 따지는 3040 남편, 아빠에게 최고의 SUV로 선택받고 있다.  특히 사회 전반에 일과 가정의 양립을 중요시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며, 3040 밀레니얼 세대 남편, 아빠를 중심으로 한 ‘요즘 남편 없던 아빠’ 트렌드에 힘입은 것으로 평가된다.

지난 2023년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브랜드 베스트셀링 모델에 등극했을 뿐만 아니라 30대 및 40대 구매 비중이 60%에 달했다. 티구안 올스페이스의 판매량을 이끈 배경에는 SUV 특유의 넓은 공간으로 인한 실용성 및 활용성 등이 꼽힌다.

티구안은 특유의 탄탄한 성능으로 유럽서도 많은 팬층을 갖고 있다. 여기에 공간을 확장한 패밀리 SUV가 티구안 올스페이스다. 국내 시장에서도 3열 수요가 은근히 있는 편인데, 여기에 2개 시트를 더해 공간 활용성을 키운 것이 시장서 호평 받는 주요 이유가 된다. 3열 시트 채용 덕분에 패밀리카로의 여행, 아웃도어 라이프까지 지원하는 역할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2열과 3열을 모두 접으면 최대 1775리터 수준의 공간이 확보되는데, 이를 통해 차박을 즐기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230V 파워 아울렛도 차박 및 캠핑에 도움이 된다.

가족을 위한 SUV인 만큼 안전 및 편의성도 신경 썼다. 고급차에서 쓰이던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를 달아 야간 시인성도 확보했는데 마주 오는 상대 차량의 눈부심도 배려한다.

다양한 안전 및 운전 편의 기능에도 신경 썼는데 운전자를 보조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시스템’, ‘보행자 모니터링 시스템’,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등의 ADAS 요소들이 운전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여준다.

티구안 올스페이스의 부가 기능으로는 계기반에 다양한 정보를 표시하는 ‘디지털 콕핏 프로’와 ‘헤드업 디스플레이’, 제스처 컨트롤을 지원하는 9.2인치 터치스크린 ‘MIB3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이 있다. 스마트폰 무선충전기능이 포함되며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도 무선으로 연결된다.

티구안 올스페이스의 파워트레인은 2.0 터보 엔진을 기초로 한다. 8단 자동변속기와 결합되는데, 최고출력은 186마력(4,400~6,000rpm), 최대토크 30.6kgf·m를 낼 수 있다. 주행 연비는 공연 연비 기준 복합 10.1km/l 수준이며 가솔린 모델 기준 저공해 3종 친환경차 인증도 받아 공영주차장 할인, 서울 지하철 환승주차장 할인, 공항 주차장 할인 등의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수입차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재우기 위해 5년/15만 km 보증 연장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티구안 올스페이스 2.0 TSI의 가격은 5190만원이다(부가세 포함).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