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입사원 만난 정용진의 주문 “맡은 분야 덕후 돼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정용진

정용진

“자신의 업무 분야에서 ‘덕후’가 되십시오”. 정용진(사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23일 신세계 남산 연수원에서 열린 신입사원 교육 수료식에서 이렇게 말했다. 맡은 업무에서 전문가가 되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경쟁력을 갖출 때 회사도 직원도 강해질 수 있다는 취지의 조언이다.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20년 넘게 신입사원 최종 면접을 하고 있고, 코로나19 기간 외엔 신입사원 연수 수료식에 대부분 참석할 만큼 인재 선발에 공을 들인다고 한다.

“(업무에서) 최대한 깊이 파고들 수 있을 만큼 파고들라”고 독려한 정 부회장의 이날 당부는 지난해 사상 첫 적자를 기록한 이마트의 상황과도 맞닿아 있다. 이마트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손실 469억을 기록했다고 지난 14일 공시했다. 2011년 신세계그룹에서 대형마트 부문을 인적분할한 뒤 첫 적자였다.

영업손실의 가장 큰 요인은 신세계건설의 실적 부진이었지만 ‘본업’인 이마트 역시 총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다. 지난해 별도기준 이마트 총매출은 16조5500억원으로 전년보다 2.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880억원으로 전년(2589억원)보다 709억원이 줄어 27.4% 급감했다. 사업부문별로 보면 대형마트에 해당하는 할인점, 창고형 매장 트레이더스, 노브랜드 등 전문점 중 대표 사업인 할인점 매출이 전년 대비 3200억원가량 줄어 감소세가 가장 컸다. 사업부 가운데 영입이익이 늘어난 건 전문점이 유일하다. 노브랜드, 일렉트로마트, 몰리스 등이 포함된 전문점 부문은 지난해 영업이익은 377억원으로, 전년 대비 221억원이나 늘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