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재정착 시설 먼저… 서울 중구 신개념 정비사업 '선이주 선순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재정착 시설을 먼저 만들어 주민을 입주 시킨 뒤 본격적으로 재개발을 진행하는 이른바 '선(先)이주 선(善)순환' 정비사업이 현실화하고 있다.

서울 중구는 26일 이같은 사례로 남대문 쪽방 주민의 보금자리가 될 공공임대주택과 청계천 공구 상인들이 이전할 공공임대상가를 소개했다.

구 관계자는 "세입자 강제 이주에 따른 마찰을 해소할 수 있어 그간 도입 시도가 있었지만 제대로 추진된 적은 없었다"며 "이번 성공적인 안착에는 세입자들과의 소통, 사업자의 상생 노력, 중구의 공격적인 지원이 큰 몫을 했다"고 설명했다.

남대문쪽방촌에 건립되는 공공임대주택 조감도. 사진 서울 중구. 연합뉴스

남대문쪽방촌에 건립되는 공공임대주택 조감도. 사진 서울 중구. 연합뉴스

해당 사업지역은 남대문 쪽방촌이 있는 양동구역 제11·12지구와 청계천 공구거리로 불리던 수표구역이다. 모두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정비구역으로 각각 지상 35층과 지상 23층 규모의 업무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양동구역 제11·12지구에는 쪽방 주민 178명이 살고 있다. 애초 다른 지역으로 이주시키는 대책을 세웠지만 반대 의견에 따라 백지화됐다. 이에 정비계획을 변경하고 주민 소통에 힘쓴 결과 사업지구 안에 지상 18층의 공공임대주택(182세대)을 건립 중이다.

공공건축물 기부채납 형식이며 내년 10월 준공 예정이다. 주민들이 새 건물로 이주를 마치면 쪽방은 철거되고 정비사업이 시작된다.

청계천 공구거리에 건립되는 공공임대상가 조감도. 사진 서울 중구. 연합뉴스

청계천 공구거리에 건립되는 공공임대상가 조감도. 사진 서울 중구. 연합뉴스

수표구역에는 1960년대부터 청계천을 중심으로 약 240곳의 영세 공구상이 밀집해 있었다. 이 지역도 재개발구역으로 지정되면서 강력한 반발에 직면했다. 중구와 사업자는 산업 생태계 보전과 개발이 공존하는 선이주 선순환 방식을 채택했다.

정비사업 기간에 인근 을지로3가와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내 유휴부지에 대체 영업장 160곳을 설치해 공구상 등을 옮기고 인허가 단축 등을 통해 신속한 사업 추진을 도왔다. 앞으로 수표구역 내에 토지와 건축물 기부채납 형식으로 지상 8층의 공공임대상가(131실)가 들어서게 되면 대체 영업장에 있는 상인들이 입주하게 된다.

올해 2월 기준으로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이 벌어지는 구역은 중구에만 26곳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