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선 설훈도 현역평가 '하위10%' 통보 "비명횡사, 근거 뭐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2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두환 비자금 회수 위한 '전두환 추징3법' 통과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2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두환 비자금 회수 위한 '전두환 추징3법' 통과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비명(非이재명)계 설훈 의원(5선·부천을)도 23일 "당의 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하위 10%에 들어갔다는 통보를 받았다. 납득하기도, 이해하기도 힘든 결과"라며 "무슨 근거로 하위 10%에 들었는지 명명백백히 밝히길 요구한다"고 했다.

설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80년, 김대중 전 대통령님을 처음 만나 4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민주당원으로서 살아왔다"며 "통보를 받고 난 뒤 한동안 스스로 그리고 김대중 전 대통령께 부끄럼 없는 정치를 해왔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까, 몇 번씩 되물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설 의원은 "지난 4년 동안 57건의 대표 발의, 100%에 가까운 상임위ㆍ본회의 출석률, 국정감사 우수의원 선정, 대정부질문 참여 등 객관적인 정량적 평가에서 다른 의원들에 비해 전혀 뒤처지지 않았다"며 "전혀 제가 하위 10%에 들어갈 여지조차 없다"고 주장했다.

설 의원은 "단순히 민주당이 아닌 이재명 대표를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재명 대표가 아닌 국민을 위한 민주당을 지키고자 했다는 이유로, 민주당의 본연의 가치를 다잡고 정신을 지키고자 앞장섰다는 이유로 하위 10%에 밀어 넣었다"며 "비명횡사이며 사천"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설 의원은 "이재명 대표는 혁신이라는 명목하에 자신과 자신의 측근에게는 전혀 칼을 대지 않고, 오히려 공천에 적극개입하여 ‘친명횡재, 비명횡사’를 주도하고 있다"며 "자신을 비판했던 의원들을 모두 하위 20% 안에 포함하고 개인적인 복수를 자행하고 있다"라고도 맹비난했다.

이어 "0점을 받은 의원도 있다고 낄낄대며 동료 의원을 폄하하고 이를 즐기고 있다"며 지난 22일 기자 브리핑에서 부적절 언행으로 논란이 됐던 점을 꼬집었다.

설 의원은 또 이 대표를 향해 "지난 2년 동안 어떤 의정활동을 하셨느냐"며 "같은 상임위원으로서 이재명 대표의 얼굴을 상임위장에 본 것이 손에 꼽는다"고도 지적했다. 이 대표 자신과 측근의 범죄를 비호하기 위해 민주당을 이용한 것 이외에 민주당의 국회의원으로서 국민과 민주당을 위해 어떤 일을 했느냐고도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의 영역은 신의 영역이냐"며 "그렇다면 저 내로남불의 윤석열 대통령과 다른 것이 무엇인가"라고도 맹비난했다.

설 의원은 끝으로 "민주당 지도부는 왜 제가 하위 10%에 들어가는지 당당히 밝히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재명 대표가 아닌 그저 국민만을 바라보며 계속 싸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회견을 마친 설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탈당 여부에 대해선 "조만간 말씀드리겠다"며 "혼자 판단하고 결정하기에는 사안이 너무 심대해 상의해서 어떻게 할 것인지 상의해서 결정하겠다"고 했다.

이어 '이재명 대표가 그간 (설 의원)이 대표 체제에 대해서 쓴소리해왔고 다른 입장을 해서 불이익을 줬다 생각하냐'는 질문엔 "당연하다"며 "우리 당이 갈 길이라 생각해서 나름대로 이야기해왔는데 그게 다 안 받아들여졌고 그래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