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원로들 "공천이 이재명 사적 수단으로 변질…책임져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원로들이 당내 공천 갈등과 관련해 22일 이재명 대표에게 "일련의 사태에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권노갑 상임고문, 정대철 대한민국헌정회장, 이강철 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강창일 전 주일대사는 이날 "오랜 기간 이 당을 지켜온 우리는 이제라도 당이 제자리로 돌아오기를 간절히 바라는 충정에서 입장을 밝힌다"며 이같은 입장문을 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동료 의원들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동료 의원들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들은 "작금 벌어지고 있는 민주당 공천 행태가 민주적 절차와는 전혀 동떨어진, 당 대표의 사적 목적을 채우기 위한 수단으로 변질됐다"며 "이를 개탄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전국에서 조사 행위자가 불분명한 여론조사가 진행됐는데 조사마다 당 대표 쪽 사람임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표현을 붙인 사람을 집어넣고, 그렇지 않은 후보들은 아예 설문에서 제외했다"며 "이른바 '친명'(친이재명) '찐명'(진짜 이재명) 후보들을 공천하기 위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현역 의원 평가 결과를 언급하며 "사전 기획됐다는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며 "당 대표의 '비선'에서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조사를 왜곡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공당의 모든 행위는 신뢰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지금껏 벌어진 행태에 대한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지난 15일에도 경기 광주을 출마를 준비하다가 이 대표로부터 불출마를 종용받았다고 주장한 문학진 전 의원을 언급하며 "이미 비선의 개입으로 공정성이 의심되는바, 경기광주을 지역에서 경쟁력 있는 후보 간에 경선 실시를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들은 "공천과정이 불투명하다면 누가 그 당을 신뢰하겠냐"며 "더욱이 정체불명의 비선 조직이 공천에 개입한다는 소문이 여의도에 파다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미 우리 당엔 '시스템 공천제도'가 확보되어 있다"며 "이에 따라 모든 후보가 신뢰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밟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