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AI도 얹었다, 한번에 끝내준다…690만원 이 세탁기의 비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LG전자가 세탁부터 건조까지 한 번에 끝내는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를 22일부터 판매한다. 사진 LG전자

LG전자가 세탁부터 건조까지 한 번에 끝내는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를 22일부터 판매한다. 사진 LG전자

“하이 엘지, 5시간 뒤에 완료해 줘.”

이 말을 하고 외출하면 귀가할 때 보송하게 세탁된 옷이 기다린다. 세탁·건조를 한 번에 해주는 LG전자의 ‘일체형 세탁건조기’가 국내에 출시됐다. 세탁이 끝나기를 기다렸다가 젖은 빨래를 꺼내 건조기에 옮길 필요도, 좁은 다용도실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밀어 넣을 필요도 없다. 구광모 LG 회장이 강조한 “전에 없던 새로운 생활 문화를 열어주는 제품”의 첫 결과물이다.

22일 LG전자는 세탁부터 건조까지 한 번에 끝내는 ‘LG 시그니처’(LG전자의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 세탁건조기의 국내 판매를 이날 시작한다고 밝혔다. 25㎏ 세탁기와 13㎏ 건조기를 한 대로 구현해 세탁이 끝나면 알아서 건조해 준다. 제품 하단에는 실크나 기능성 의류, 속옷·아기 옷 등을 분리 세탁할 수 있는 4kg 용량의 미니워시도 달렸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위아래로 세워 배치할 때보다 위쪽 수납공간을 넉넉하게 확보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하단에는 4kg 용량 미니워시를 탑재했다. 섬세한 의류나 속옷, 아기옷 등을 분리 세탁할 수 있다. 사진 LG전자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하단에는 4kg 용량 미니워시를 탑재했다. 섬세한 의류나 속옷, 아기옷 등을 분리 세탁할 수 있다. 사진 LG전자

백승태 H&A 사업본부 리빙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세탁과 건조를 한 번에 끝내 잃어버렸던 공간과 시간을 돌려준다”며 “가사 노동 해방을 위한 차별화된 기술”이라고 말했다. 구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차별적 고객 가치에 대한 몰입이 필요하다”며 트롬 스타일러와 건조기 등을 대표 사례로 든 바 있다.

‘가사 해방’에 한 걸음 가까이

이 제품은 국내 최초 히트펌프 방식의 일체형 세탁건조기다. 히트펌프란 냉매를 순환해 발생한 열로 빨래가 머금은 수분만 빨아들이는 저온 제습 방식이다. LG전자 측은 고온 히터 방식의 건조에 비해 옷감 보호에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모토 속도 조절로 필요한 만큼만 작동하는 인버터 기술을 적용해 에너지 효율도 높였다. LG전자는 이 제품을 위해 세탁건조기 전용 인버터 히트펌프 건조 모듈을 새로 개발했다.

이 제품은 지난해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IFA 2023’에서도 주목받았다. LG전자는 유럽에서는 2021년 세탁 건조 일체형 제품을 선보였지만 국내 출시는 이번이 처음이다.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를 모델이 시연하고 있다. 사진 LG전자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를 모델이 시연하고 있다. 사진 LG전자

인공지능 기능도 곳곳에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에는 인공지능(AI) 기능이 녹아들었다. AI DD모터는 내부 드럼의 회전 속도를 세탁물의 의류 재질에 맞게 알아서 조절한다. 세탁물 무게도 자동 감지해 3~6초 만에 세탁·건조 예상 시간을 알려준다. 세탁기 온디바이스 AI 칩(DQ-C) 적용으로 탈수 시 세탁물이 한 곳에 쏠리지 않도록 조정해 진동과 소음이 덜하다.

‘스마트 터치도어’는 세탁기 문의 특정 부분을 살짝 만지거나 목소리로 명령해 문을 여는 기능이다. 양손 가득 세탁물을 들고 있다면  “하이 엘지, 문 열어줘”라고 말하면 된다. “하이 엘지, 세탁기 원스톱 세탁해줘”, “세탁 종료시각 알려줘” 같은 명령도 내릴 수 있다.

전국 백화점과 베스트샵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가격은 690만원. 다음 달 17일까지 구매하는 고객에는 멤버십 20만 포인트를 준다. 1포인트당 1원으로 LG 가전 구매·렌털·수리나 에어컨 이전 시 쓸 수 있다. LG 시그니처 브랜드 냉장고·TV·와인셀러·에어컨 등을 산 적 있는 고객이 세탁건조기를 사면 20만 포인트를 더 얹어줘 이 경우 실 구매가는 650만원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