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북·일 접촉 지지' 원칙론 밝힌 美, 北김여정 요구엔 "가능성 높지 않아"

중앙일보

입력

지난달 30일 일본 국회에서 시정 방침 연설을 하고 있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FP=연합뉴스

지난달 30일 일본 국회에서 시정 방침 연설을 하고 있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FP=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지난 15일 담화를 통해 "일본과 새로운 미래를 열 수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미국 정부가 "북한과의 외교 접촉을 지지한다"면서도 "북한에 대한 완전한 비핵화 정책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그간 미 정부가 밝혔던 원론적인 입장을 재차 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 국방부 사브리나 싱 부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북·일 정상회담 추진과 관련한 질의에 "(일본 정부의) 북한과의 외교적 노력을 지지한다"면서 "우리도 북한이 관여를 원하면 외교 접촉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는 역내 안정을 바라며, 이런 대화가 지역 안정으로 이어진다면 당연히 환영한다"고 설명했다.

미국 국방부의 사브리나 싱 부대변인. AP=연합뉴스

미국 국방부의 사브리나 싱 부대변인. AP=연합뉴스

다만 같은 날 미 국무부의 매슈 밀러 부대변인은 "일본 정부의 답변을 지켜보겠다"는 취지의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일본인 납치자 문제와 핵·미사일 거론 불가'를 내건 북한의 대화 조건에 관한 질의에 "내 생각에 그것은 매우 큰 가정적 상황(a pretty big if)"이라면서 "추가적인 의미를 부여하기 전에 일본 정부의 반응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국무부는 매슈 부대변인의 이날 발언을 홈페이지에 공개할 때도 '가정("if")'을 강조했다. 이 표현은 통상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의미로 쓰인다. 북한 측 요구가 관철될 가능성에 대해 미국 정부가 극도로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매슈 부대변인은 이어 "나는 일본 정부의 응답은 본 적이 없지만, 북한 또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는 것은 우리의 지속적인 정책"이라면서 "그것은 변하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CNN 캡처

CNN 캡처

한편 미 CNN은 영국의 무기 감시 단체인 분쟁군비연구소(CAR)를 인용해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에서 회수된 북한제 탄도 미사일의 잔해 290개를 조사한 결과 미사일 부품의 75%가 미국산 제품이었다"고 보도했다. 16%는 유럽, 9%은 아시아 회사 부품이었다고 CAR은 주장했다. 단체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국제사화의 대북제재망에 구멍이 생겼단 의미가 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