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밀실 사천’ 논란 민주당, 이리 가면 참패 피할 수 없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성룡 기자

친문계 현역 의원 뺀 여론조사에 ‘공천 학살’ 반발

비선 개입 의혹 증폭, 큰 잡음 없는 여당 공천 대비

4·10 총선을 50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밀실 사천(私薦) 논란으로 소란스럽다. 이인영(서울 구로갑), 홍영표(인천 부평을) 의원 등 친문계 중진 지역구 곳곳에서 해당 의원을 배제한 여론조사가 지난 주말 사이 돌면서다. 이 의원 지역에선 영입 인사인 이용우 변호사의 이름이 대신 들어가 여당 후보와 경쟁력을 견주는 조사가 실시됐다. 홍 의원 지역에선 친명계 비례대표 이동주 의원과 영입 인사인 박선원 전 국정원 1차장 간 경쟁력 조사가 이뤄졌다.

민주당은 당 차원의 조사는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공천 학살’ 시도라는 반발이 크다. 김영주 국회부의장이 어제 ‘현역 의원 하위 20%’ 통보에 반발해 탈당을 선언하는 등 파열음은 증폭되고 있다. 당과는 무관하다는 해명도 궁색하다. “정체불명 여론조사에 확실히 조치하라”는 당내 요구가 있었음에도 적절한 조치가 뒤따랐다는 얘기는 없다. 문제의 여론조사를 수행했다는 업체가 당에서 추가 선정된 것을 놓고 특혜설 등 뒷말도 많았다고 한다. 사실이라면 공천 공정성에 대한 심각한 훼손이다. 의원 단체대화방에서도 여론조사를 놓고 설전이 벌어졌다. 이수진(서울 동작을) 의원은 이재명 대표를 향해 “공천 관리 능력이 안 되면 2선으로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속단은 이르지만 중진 재배치, 용핵관(대통령실 참모 출신) 특혜 시비 최소화로 큰 잡음이 없는 국민의힘과 대비된다.

비선 개입 의혹도 논란이다. 당내에선 신명계(신이재명계)로 불리는 이 대표 친위그룹이 수시로 의견을 조율하면서 중요 의사결정에 관여한다는 말이 나돈다. 핵심 당직자는 “거기서 민감한 공천 문제가 논의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앞서 권노갑 상임고문 등 민주당 원로 인사들도 “비선 조직이 공천에 개입한다는 소문이 여의도에 파다하다”며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명했다. 만약 그렇다면 민주당이 금과옥조로 여기는 시스템 공천을 무력화하는 행태나 다름없다.

여론은 이미 싸늘하게 반응하기 시작했다. 한국갤럽(13~15일)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율은 35%에서 31%로 하락한 반면 국민의힘은 34%에서 37%로 상승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CBS 노컷뉴스(15~16일) 조사에선 37.2%로, 여당(44.3%)에 오차범위 밖으로 밀렸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공천을 두고 설 연휴 전부터 시작된 친문·친명 갈등 등 공천 분란에 유권자들이 실망한 영향이다. 비례연합정당은 반미·종북 인사 참여 논란이 크고, 녹색정의당과는 지역구 연대 셈법으로 복잡하다. 뭐 하나 떳떳한 게 없어 보이는 실망스러운 모습들이다. 혁신 공천과는 거리가 먼 정략적 계산만으론 총선 참패를 피할 수 없다. 반민주적 밀실 사천이 성공을 거둔 전례는 없다는 사실을 민주당이 깨닫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