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삶의 막바지 간절…의사들 관용 보여달라" 폐암 말기 회장 호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으로 수술대란 현실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한국폐암환우회장은 19일 "의사는 어떠한 이유로도 환자를 방치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건주 한국폐암환우회 회장은 이날 유튜브 채널 '폐암 환우 TV'를 통해 "모든 의료 정책은 환자 중심이 되어야 한다"며 "환자들은 나 몰라라 하고 정부와 의사단체가 서로의 입장만 주장하면서 극한투쟁을 벌이는 모양이 참으로 볼썽사납다"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 유튜브 캡처

사진 유튜브 캡처

지난 2001년 위암 3기 진단을 받은 이 회장은 2016년 폐암 4기 판정을 받고 지금까지 120회가 넘는 항암 치료를 받았다. 더는 쓸 약이 없어 작년 11월 치료가 중단된 이 회장은 현재 호스피스 병동 입원을 기다리고 있다.

이 회장은 정부를 향해 "교육은 백년대계인데 갑자기 의대 정원을 증원하면 신설해야 하는 대학 입장에서는 어떻게 그 의대 교육이 완전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겠느냐"며 "준비 안 된 증원은 의사의 질을 낮출 수밖에 없다"고 했다.

대한의사협회와 젊은 전공의들에게는 "부족한 사회에 대한 관용을 보여달라"며 "환자들은 삶의 막바지에서 간절하게 치료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다. 어려운 환경일수록 환자 생명을 첫째로 생각하겠노라는 제네바 선언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서는 "의욕적인 국정 운영과 의료 정책을 지지한다"면서도 "환자들의 입장에서 환자들의 의견을 살펴 정책을 세우고 집행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폐암 환자가 수술을 못 받고 병원 진료에 차질이 있을 것이라는 언론 보도가 나오고 있다"며 "당국과 의협은 상호 이해와 협력의 기조 위에 서로 양보해 원만한 조건으로 합의해야 한다. 생명을 다루는 의료 현장을 절대로 방기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