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분양 포커스] 역대 최대 국·도비 확보 광양시, 브랜드 아파트 눈에 띄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더샵 광양레이크센텀 

일자리 풍부해 청년층 대거 유입
지역 대표 랜드마크 단지 기대감
주거환경 쾌적, 차별화된 상품성 

‘ 더샵 광양레이크센텀’(투시도)은 포스코이앤씨의 아파트 브랜드 ‘더샵’과 호수를 뜻하는 ‘레이크’, 그리고 광양의 중심에 지어진다는 의미의 ‘센텀’을 합쳐 단지 이름을 지었다. 분양가격은 낮추고, 완성도는 높여 향후 지역 대표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 더샵 광양레이크센텀’(투시도)은 포스코이앤씨의 아파트 브랜드 ‘더샵’과 호수를 뜻하는 ‘레이크’, 그리고 광양의 중심에 지어진다는 의미의 ‘센텀’을 합쳐 단지 이름을 지었다. 분양가격은 낮추고, 완성도는 높여 향후 지역 대표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조감도

조감도

전남 광양시가 2024년 역대 최대 규모의 국·도비를 확보해 눈길을 끈다. 광양시는 올해 정부 예산(국비)과 전라남도 예산(도비)에 광양시 관련 국·도비 총 5649억원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최근 세수 감소 등으로 정부가 초긴축 재정 운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전 연도보다 증가한 국·도비를 확보한 것은 가뭄의 단비 같은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광양시는 예산이 증가함에 따라 올해 추진되는 다양한 사업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광양시 인구 3년간 꾸준한 증가세

올해 광양시에는 ^공립 광양 소재전문과학관 건립 ^수소도시 조성 ^세풍산단 진입도로 개설 ^광양만권 소재부품 지식산업센터 건립 ^성황·중마 도시생태축 복원 ^아트케이션 관광스테이 확충 ^광양 힐링 수변길 조성 ^노후 상수관망 정비 등 다양한 사업들이 곳곳에서 추진될 계획이다.

인구가 늘고 있는 점도 호재다. 2021년 15만531명이던 광양시 인구는 2023년 15만2666명으로 늘어 최근 3년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광양시 인구 증가 비결로는 ‘풍부한 일자리’가 꼽힌다. 광양시는 전라남도 투자유치평가에서 4년 연속(2020~2023년) 수상의 영예를 안을 정도로 매년 기업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규모 투자유치로 양질의 일자리가 공급되면서 청년층도 대거 유입되고 있다. 통계청 국내 인구 이동통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2년간(2022~2023년 11월) 광양시에는 5000명 이상의 청년(20~30대)들이 전입(시도간 전입 기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인구 증가는 부동산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인구가 많이 모여들수록 주택 수요 또한 늘어나기 때문이다. 교통·교육·편의시설 등의 각종 인프라가 확충되고 정주여건이 좋아지면서 더 많은 인구가 유입되는 선순환 구조가 이뤄지기도 한다.

이런 가운데 광양에 브랜드 아파트가 공급돼 눈길을 끈다. 포스코이앤씨가 전남 광양시 마동 348-4번지 일대에 시공하는 ‘더샵 광양레이크센텀’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9개 동에 전용면적 84~159㎡ 925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타입별로는 84㎡ 713가구, 115㎡ 208가구, 펜트하우스(PH)인 134㎡ 1가구, 137㎡ 1가구, 157㎡ 1가구, 159㎡ 1가구다. 이 중 84㎡와 펜트하우스 717가구를 우선 분양한다.

단지가 들어서는 광양은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물론 광양항·광양국가산단·명인공단·율촌산단 등이 있다.
포스코그룹은 최근 광양시 동호안 부지 입주 업종 제한 규제가 해소됨에 따라 이차전지 소재와 수소 생산라인에 앞으로 10년 동안 4조4000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계획대로 실행될 경우 연간 3조6000억 원의 생산 유발효과와 연간 9000여 명의 취업 유발효과가 기대된다.

더샵 광양레이크센텀은 단지명에 걸맞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아름다운 가야산 조망이 가능하며 마동생태공원·마동저수지 이용이 편리하다. 여기에 중마로·중마중앙로 등을 이용한 광양시내외 접근성이 좋고 동광양IC·이순신대교 등을 통해 광양제철소와 산업단지들을 빠르게 갈 수 있다. 또 대형마트 등 중심상권과 관공서 등이 인접해 있고, 광양커뮤니티센터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 도보 통학이 가능한 한국창의예술중·고를 비롯해 초·중·고교도 가깝다. 공공도서관과 학원가 이용도 쉽다.

3.3㎡당 900만원대 합리적 분양가

차별화된 설계도 돋보인다. 더샵 광양레이크센텀은 클럽더샵 커뮤니티 센터 내 스포츠존에 피트니스·필라테스·실내골프연습장(전 타석 스크린)·탁구장 등의 운동시설이 조성된다. 에듀존엔 북카페·스터디룸·키즈플레이룸·에듀라운지 등이 들어서며, 가족모임이나 파티 장소로 이용 가능한 게스트하우스도 마련된다. 또 더샵의 첨단기술이 집약된 스마트홈 서비스 ‘아이큐텍’으로 입주민의 보안부터 편의, 건강까지 챙긴다. 단지 출입부터 주차장, 세대 출입까지 3중으로 지켜주는 ‘3선 보안 시스템’이 적용된다.

조명·난방·가스차단·환기 등을 스마트폰을 통해 외부에서 제어가 가능하며, 미세먼지 제거와 청정환기 기능을 갖춘 더샵 클린에어시스템도 갖춘다.

또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가 주차장 기둥에 설치되며, 주차장 웰컴라이팅과 대기전력 차단 시스템 등 에너지 설비도 갖춘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차별화된 상품성을 자랑하는 브랜드 단지로, 분양가가 3.3㎡당 900만 원대부터 시작해 내 집 마련의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1566-5535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