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개혁신당, 보조금 20배 늘었다…무소속 양정숙 입당에 6억 수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양정숙 무소속 의원. 뉴스1

양정숙 무소속 의원. 뉴스1

더불어민주당 출신 양정숙 무소속 의원이 14일 제3지대의 개혁신당에 입당했다. 이로써 개혁신당은 현역 의원 5명을 확보해 1분기 경상보조금 약 6억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양 의원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오늘 고민을 거듭한 끝에 개혁신당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면서 “국민의 41%가 두 달이 채 남지 않는 이번 총선은 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를 견제하는 선거라고 답하며 제3지대가 역할을 해주길 갈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생보다는 정쟁만 앞세우는 양당의 적대적 공생관계 속에서 우리 정치는 더 이상 한 발자국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고, 우리가 염원하는 대한민국의 미래도 꿈꿀 수 없다”며 “제3지대로서 영호남이 통합되어 지역주의를 극복하고, 유권자들에게 새롭고 확실한 선택지가 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양 의원은 이날 국회 의사과에 개혁신당 입당 서류를 낸 것으로 전해졌다.

양 의원의 입당으로 개혁신당은 현역 의원 총 5명을 확보하게 돼 중앙선관위로부터 약 6억원의 1분기 경상보조금을 받게 됐다. 경상보조금은 평상시 정당 운영에 필요한 자금으로, 4분기에 나눠 배분한다. 1분기 정당 경상보조금 총액은 약 125억원이며 이날 오후 6시 기준 현역의원 수에 따라 15일에 배분된다. 50%는 의원 수 20명 이상인 원내 교섭단체 정당이 나눠 갖고, 5석 이상~20석 미만 정당은 보조금 총액의 5%에 해당하는 6억원 상당의 경상보조금을 받게 된다.

현재 개혁신당 현역 의원은 이원욱·조응천·김종민·양향자 의원 등 4명인데 여기에 양 의원이 합류하면서 5명이 됐다.

선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개혁신당이 만약 4석이었다면 정치자금법에 따라 3000∼4000만원을 받을 수 있었는데, 5석 이상이 되면서 6억원이 넘는 경상보조금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경상보조금 지급 하루를 앞둔 시점에서 양 의원의 합류로 당이 받을 보조금 액수가 20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양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그러나 당선된 직후 부동산실명제 위반과 명의신탁 의혹 등으로 당에서 제명돼 4년 내내 무소속으로 활동했다.

양 의원의 합류로 선거보조금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선거보조금은 3월 22일 기준 현역의원수에 따라 배분되며 약 501억원 규모에 달한다. 현역 5명 이상을 보유하면 20억원 이상의 보조금을 지급받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