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조국 신당에 "정치활동 자유…연대 기준은 국민 눈높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열린 소상공인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열린 소상공인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신당 창당과 총선 출마 의지와 관련해 “누구나 정치활동의 자유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합과 연대의 가장 중요한 기준은 국민 눈높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열린 정책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어떤 상황이 벌어지면 그 상황을 통제하지 못하는 경우에 그 상황을 최대한 정책적 전략 목표에 맞게 운영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무능, 무도하고 민생과 국가의 미래에 대해 참으로 무관심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며 “역사적 퇴행을 막고 미래로 나가야 하는 사명감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이번 총선은 거의 역사적 분기점에 해당할 만큼 중요한 지점이기에 가능한 모든 힘을 합쳐야 하고 단합과 연대의 중요한 기준은 국민 눈높이”라며 “국민 눈높이에 맞게 윤석열 정권을 최대한 심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앞서 지난달 27일 경기 광주을에 출마를 준비 중인 문학진 전 의원에게 불출마 권유를 한 것과 관련 문 전 의원이 반발하는 것을 두고는 “당의 공식 조사 결과”라며 “그분이 아마 마지막 기회라 생각해서 과민반응하는 것 같은데 그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했다.

문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비선의 농간에 흔들리는 당’이란 제목의 글을 통해 “친위부대를 꽂으려다 보니 비선에서 무리수를 둔 것이고, 누가 보아도 납득할 수 없는 수치를 조작한 것”이라며 “이 대표에게 전화를 넣었지만 지금까지 응답이 없다”고 밝혔다.

문 전 의원은 “70년 전통의 공당 민주당에서, 정당에서 가장 중요한 절차인 공천과 관련하여 이런 초현실적인 작태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며 “여러 지역에서 이런 일이 벌어질 개연성이 다분히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 시점에서 정면으로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당이 지금이라도 혼미한 상태에서 깨어나길 바란다”고 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