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콜드체인 물류 얼라이언스 간담회 개최

중앙일보

입력

콜드체인 물류 얼라이언스 간담회 개최

콜드체인 물류 얼라이언스 간담회 개최

“콜드체인 혁신 전략을 수립해 제도 개선과 입지 정책의 획기적 전환을 위한 토대를 준비하고 콜드체인 관련 기업이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 「콜드체인 물류 얼라이언스 간담회(2.7수)」에서 밝힌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김기영 청장의 포부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기영, 이하 경자청)은 2월 7일 관내 주요 물류기업들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관계자 등을 초청해‘콜드체인 물류 얼라이언스’구성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얼라이언스 구성을 위한 사전 단계로 기업과 연구기관, 경자청이 함께 모여 의견을 교환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하 한국생기원)의 극저온에너지 사업 등 콜드체인 관련 프로젝트 소개로 시작한 간담회는 참가 기업들의 콜드체인 사업 동향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 개발 및 지원 사항들을 이야기하면서 열띤 토론으로 이어졌다.

참석자들은 정부와 지자체, 기업, 연구기관 등이 연합해서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정부의 연구개발 과제에 참여해 초기 투자 리스크를 줄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업 관계자들은‘물류 기업의 R&D 사례가 부족했던 점이 있지만, R&D 연구 개발은 기업 혼자서 하기에는 힘든 측면이 있으니 얼라이언스를 통해 기술 개발 및 융합을 시도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된다’고 말했다. 이를 반영하듯 한 참가 기업과 한국생기원 간에 물류 로봇 기술 개발을 위한 방안이 언급되었고 세부 기술 협의를 위한 다음 일정이 곧바로 논의되었다.

또한, 콜드체인 물류 사업을 영위하는데 있어 현장의 어려운 점들도 토로했는데 대표적인 사례가 농축산물 검역 관련한 어려움이었다. 신선식품의 경우 항만에서 동식물 검역을 요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문 인력 부족 등으로 검역ㆍ통관이 지연됨에 따라 상품이 손상을 입는 경우가 생긴다. 이에 신선식품 검역소가 신항을 중심으로 배치되고 전문인력과 장비가 더 보충된다면 콜드체인 물류에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콜드체인 기술 관련해서도 냉동 컨테이너와 냉매 개발 등을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기술 국산화와 기존 산업 기술들을 융합해 세계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선도 기업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는데 공감대를 같이 했다.

참석자들은 “콜드체인 물류는 단순 신선식품뿐 아니라 의약품, 화훼류, 화학 및 전자제품까지 범위를 넓히고 있다. 제조ㆍ가공을 포함해 모든 물류 과정이 물류 센터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환경이 조성된다면 글로벌 국내외 기업들이 투자하기를 원하는 전초기지가 될 수 있다”며 이를 위한 규제 개선과 환경 조성을 요구했다.

이에 경자청 관계자는 “정부에서도 〈조세특례제한법〉을 일부 개정해 ‘지능형 콜드체인 모니터링 기술’을 R&D 비용 세액 공제에 포함했고, 〈물류정책기본법〉에도 화주기업이 물류공동화를 추진하는 경우 예산 지원이 가능하도록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면서“경자청도 남컨 배후부지와 보배복합단지를 콜드체인 물류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획기적인 입지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김기영 청장은 “제도 개선부터 입지 정책 전환까지의 완성을 위해 실무진들과 계속 만날 수 있는 장을 경자청이 마련하겠다”면서 “기업들이 기술 개발 과제나 정부에 건의해야 할 사항들을 제안하면, 경자청이 정부와 양 시·도에 개선을 건의해서 부산진해경자구역을 글로벌 기업들이 집중 투자를 할 수 있는 지역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