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금리 인하기…대출 갈아타기 최적 시점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2면

금융당국의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가 최근 주택담보대출과 전세자금대출로 적용 대상을 확대하면서, 대출을 갈아타는 사람이 늘고 있다.

12일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5월 31일부터 지난달 26일까지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로 신용대출을 갈아탄 사람이 11만8773명이라고 밝혔다. 이동 자금 규모는 2조7064억원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9일부터 시작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는 2주간(14영업일) 총 1만6297명이 2조9000억원의 대환대출을 신청했다. 지난달 31일부터 시작한 전세자금대출 갈아타기도 이달 1일까지 5대 시중은행(KB국민·하나·우리·NH농협) 기준 총 810명(1640억원)이 대환대출을 신청에 초반 흥행몰이 중이다.

하반기로 예상하는 기준금리 인하가 본격 진행되면, ‘더 싼 금리’로 갈아타는 대환대출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질 수 있다. 다만 대출의 성격에 따라 대출금리 하락 시점도 달라 꼼꼼한 전략이 필요하다.

대출금리는 일반적으로 대출의 원가라고 할 수 있는 조달금리에 은행의 마진인 가산금리를 붙여 결정한다. 은행의 가산금리가 거의 변화가 없다고 가정하면 대출금리는 이 조달금리에 따라 정해진다고 할 수 있다. 대출자금은 예금이나 금융채 발행을 통해 마련하기 때문에 조달금리(준거금리)는 통상 은행 자금조달비용지수(코픽스·COFIX)나 금융채가 기준이다.

다만 조달금리가 코픽스인지 금융채인지에 따라서 대출금리에 기준금리가 반영되는 시점도 차이가 있다. 시장 분위기를 즉각 반영하는 금융채는 기준금리 가능성도 곧바로 금리에 반영하는 경향이 있다. 이 때문에 금융채를 조달금리로 쓰는 대출상품은 지금처럼 기준금리 인하가 예상되면, 실제 기준금리를 낮추지 않았어도 조달금리가 먼저 하락한다. 그만큼 대출금리도 빨리 떨어진다.

최근 고정금리형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빠르게 하락해 3%대 대출 상품까지 나온 것도 이 때문이다. 금융채를 조달금리로 쓰는 대출 상품은 기준금리 인하 시점까지 기다리기보다는 인하 기대감이 클 때 갈아타는 게 더 유리할 수 있다.

반면 일반적으로 변동금리 상품에 조달금리로 많이 쓰는 코픽스는 기준금리 반영이 다소 늦다. 코픽스는 국내 주요 8개 은행이 취급한 예·적금과 금융채 등 수신상품의 금액과 금리를 가중평균해, 한 달에 한 번 산출한다.

또 코픽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예·적금 금리는 금융채보다는 시장금리 반영이 늦다. 특히 잔액 기준 코픽스는 과거 받았던 예금의 금리까지 모두 반영해서 산출하기 때문에 기준금리 변화에 오히려 후행한다. 이 때문에 코픽스를 주로 조달금리로 쓰는 변동금리 상품(신용대출 등)은 기준금리 인하 시점까지 기다렸다가 갈아타기를 해도 늦지 않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