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플] 카카오 컨트롤타워에 5개 위원회 신설…계열사 통제 강화

중앙일보

입력

카카오가 그룹 전반을 통솔하는 컨트롤타워를 강화한다. 계열사 투자 집행 절차를 보다 면밀히 관리하고, 브랜드커뮤니케이션 관련 조직을 신설해 이미지를 제고한다.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아지트의 모습. 연합뉴스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아지트의 모습. 연합뉴스

무슨 일이야 

13일 카카오에 따르면 그룹 컨트롤 타워인 CA협의체는 김범수, 정신아 공동의장과 13개 협약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한 가운데 그룹협의회를 열었다. CA협의체는 카카오 그룹 전반의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통제하는 컨트롤타워다.

CA협의체는 이날 신규 투자 집행과 유치, 지분 매각, 거버넌스(지배구조) 변경 등에 대한 절차를 강화하기로 했다. 협약 계열사는 최종 의사결정 전에 CA협의체 각 위원회의 리스크 검토를 받고 준법과신뢰위원회 보고를 거친다는 원칙을 수립했다. 사회 눈높이와 신뢰에 부합하는 성장을 하기 위해 기존 보다 안팎의 검증과 통제 체제를 강화한 것이다.

이와 함께 CA협의체 아래 기존 경영쇄신위원회 외에 전략위원회, 브랜드커뮤니케이션위원회, ESG위원회, 책임경영위원회 등을 설치하기로 했다. 필요에 따라 특수 목적의 태스크포스(TF)도 운영해 유연성 있게 조직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게 왜 중요해

그룹 전반을 총괄하는 CA협의체 산하에 세부 분야 위원회가 만들어지면서 역할이 더 강화됐다. 각 위원회는 담당 분야에 대한 그룹 차원 문제를 해결하고 책임진다. 경영쇄신위원회는 기존과 동일하게 김범수 의장이 위원장을 맡아 카카오 그룹 전체의 쇄신을 주도한다. 전략위원회는 정신아 카카오 대표 내정자가 맡는다. 그룹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핵심 현안과 핵심성과지표(KPI), 투자 등을 검토한다.

카카오는 또 그룹의 브랜드와 메시지 전략 강화를 위해 브랜드커뮤니케이션위원회를 신설한다. 위원장에는 이나리 전 컬리 커뮤니케이션 총괄 부사장을 영입했다. 이 위원장은 삼성그룹 제일기획 상무,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 초대 센터장, 중앙일보 논설위원 등을 역임했다.

카카오 그룹의 준법·윤리경영을 감시할 외부 기구인 ‘준법과 신뢰 위원회’와 협업하는 ESG위원회는 권대열 위원장이 맡는다. 정기 감사와 컴플라이언스, 윤리, 법무 이슈를 다루는 책임경영위원회는 권대열 위원장이 당분간 겸임한다.

앞으로는

SM엔터 관련 수사와 골목상권 독점 논란 등으로 이미지가 실추된 카카오가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을지가 주목된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위원회는 그룹 전체 홍보뿐만 아니라 마케팅까지 ‘큰 그림’을 그리는 역할을 하게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