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금산군-대전시 의회 “특별법 제정 협력”…통합 논의 불 붙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8면

광역자치단체인 대전과 기초단체인 충남 금산이 통합 논의를 시작했다. 최근 여당인 국민의힘이 경기 김포의 서울 편입을 추진하면서 대전·금산 통합 논의가 가열되는 모양새다. 대전·금산 통합 논의는 2014년과 2016년에도 제기됐다.

충남 금산군의회 김기윤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은 지난달 29일 대전시의회를 찾아 ‘대전-금산 통합 문제’를 논의한 뒤 시민 여론 수렴과 특별법 마련에 힘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이날 만남은 금산군의회의 요청으로 성사됐다. 김기윤 의장은 “금산군민 사이에서 두 지역 통합을 찬성하는 분위기가 조성됐다”며 “통합을 통해 인구소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금산군의회는 지난달 15일 열린 제311회 임시회에서 대전-금산 통합을 핵심으로 하는 ‘금산군 행정구역 변경 건의안’을 만장일치(의원 7명)로 채택했다. 의원들은 건의문을 통해 “금산은 대전과 접한 농촌 지역으로 오래전부터 ‘대전시 금산구’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대전에 많은 부분을 의존하는 등 대표적으로 행정구역과 생활권이 불일치하는 지역”이라고 주장했다.

이상래 대전시의회 의장은 “두 지역이 통합하면 대전은 산업단지 용지 확보와 관광 분야에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무엇보다 금산군민과 대전시민의 생각이 가장 중요한 만큼 여론 조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자”고 화답했다.

대전시의회와 금산군의회는 향후 통합을 위해 필요한 특별법 제정에 힘을 모으기로 약속했다. 행정안전부와 국회에서 통합에 필요한 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금산에선 행정구역 변경 논의가 오래전부터 제기돼 왔다. 금산군민 대다수가 생활·서비스 부분에서 대전시의 인프라를 이용하지만, 행정구역과 생활권이 달리 고비용 저효율로 부담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에 2012년 충남도청이 대전에서 내포신도시(홍성·예산)로 이전하면서 금산이 충남의 동남쪽 끝에 섬처럼 놓이게 되자 통합에 힘이 더 실리는 상황이다.

앞서 2008년 금산의 한 사회단체가 전문조사기관을 통해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금산주민 10명 중 7명이 ‘행정구역 개편 때 대전시로 편입을 원한다’고 답했다. 박범인 금산군수는 “주민 의견에 따르겠다”는 생각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산군을 대전시 관할로 행정구역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국회에서 법률안을 발의하거나 금산군수가 행안부에 관할구역 변경과 주민투표 실시 요구를 건의하면 된다.

대전과 금산 통합 논의에 대해 김태흠 충남지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반대했다. 그는 기자회견을 통해 “충남과 대전·세종·충북이 메가시티를 구성하는 단계인데 대전과 금산이 따로 움직인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장우 대전시장은 “김태흠 지사께서 여러 말씀을 하셨고 주민의 뜻도 들어봐야 한다”며 “금산과 밀접해 대전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서두를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2일 금산지역 일부 주민을 중심으로 ‘금산·대전 편입반대공동대책위원회’가 출범, 갈등이 확산할 가능성이 커졌다.

대책위는 “일부 인사가 군민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대전 편입을 추진하고 있다”며 “군민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스스로 판단할 기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