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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석 만족했는데, 뒷좌석선 다리가…" 돌아온 벤츠 E클래스 [주말車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2만6714대. 벤츠 E 클래스 10세대 모델이 국내에서 판매된 숫자다. 수입차 가운데 단일 차종으로 20만대 이상을 판매한 유일한 모델이다. 그 벤츠 E 클래스가 11세대 모델로 돌아왔다.

이 모델을 타고 지난 1일 서울~파주 왕복 130㎞ 구간을 시승했다. 벤츠 E클래스 E300 4MATIC EXCLUSIVE 모델이다. 국내 판매 가격은 8990만원이다.

 11세대 벤츠 E-클래스는 마일드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추가로 적용했다. 벤츠코리아

11세대 벤츠 E-클래스는 마일드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추가로 적용했다. 벤츠코리아

겉모습은 10세대 모델과 비교해 크게 바뀐 점이 없다. 헤드램프와 리어램프 부분에 굴곡이 조금 달라 보일 뿐이다. 하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는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에 가까웠다. 차량 크기는 조금 커졌다. 이전 세대 대비 휠베이스는 20㎜, 운전석 헤드룸은 5㎜, 뒷좌석 레그룸은 최대 17㎜ 길어졌다. 트렁크 공간은 최대 540ℓ까지 적재할 수 있다.

신형 E 클래스 외관에서 가장 눈에 띄는 건 삼각별이다. 보닛 위에 수직형으로 삼각별을 달았고, 후면 램프 곳곳에도 과감하게 삼격별 패턴 디자인이 들어갔다. 멀리서 봐도 벤츠라는 걸 알 수 있을 정도다. 손잡이는 국내 차량 가운데 G90과 그랜저에서 볼 수 있는 내장식(히든 도어 캐치) 손잡이다. 옆모습이 보다 날렵하단 인상을 받았다.

11세대 벤츠 E 클래스의 하이라이트는 실내 디자인이다. 차 문을 열면 커다란 디스플레이 화면이 한눈에 들어온다. 디자인만 놓고 보면 전기차에 오르는 듯하다. 중앙에 위치한 디스플레이와 동승석 앞 좌석의 MBUX 슈퍼 스크린, 디지털 계기판이 마치 하나로 연결된 모습이다. 벤츠의 3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돼 유튜브를 포함해 플로, 웨이브, 멜론 같은 국·내외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큼직한 아이콘은 이용하기 편리했다. 현재는 이용할 수 있는 앱이 한정적이지만 향후 공동 개발 등을 통해 늘려나갈 계획이다.

음향 시스템 변화도 눈에 띈다. 신형 E 클래스 실내에는 17개의 스피커가 담겼다. 4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좌석이 움직일 정도로 소리가 강력했다. 내비게이션은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벤츠의 순정 3D 내비게이션이 낯선 소비자들은 내비가 어색할 수 있다. 이번 11세대 벤츠 E 클래스를 출시하며 강조했던 SK텔레콤 계열의 네비게이션 티맵은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나 적용될 전망이다. 용량이 큰 만큼 차량을 서비스 센터에 입고 해야 한다고 하니 일정 부분 불편함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 공간적인 개방감이 훌륭했다. 하지만 뒷좌석에 후한 점수를 주긴 힘들 것 같다. 통상 벤츠 E 클래스 정도면 패밀리 세단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앞좌석뿐만 아니라 뒷좌석에 타는 사람들도 편안함이 중요하다. 조수석에 성인이 타고 있다는 가정을 하고 뒷좌석에 앉아봤다. 키 185㎝에 몸무게 85㎏인 기자 기준으로는 상당히 비좁은 느낌이다. 9000만원에 가까운 가격과 대비해 뒷좌석 편의 장비도 부족했다. 뒷좌석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공조기도 없을뿐더러 국내 중형 세단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는 햇빛 가리개도 찾아볼 수 없었다. 그나마 있는 기능은 열선뿐이다. 앞좌석 대비 아쉬움이 교차하는 순간이다.

키 185cm 몸무게 85kg인 기자가 벤츠 11세대 E클래스 뒷좌석에 탑승한 모습이다. 박영우 기자

키 185cm 몸무게 85kg인 기자가 벤츠 11세대 E클래스 뒷좌석에 탑승한 모습이다. 박영우 기자

아쉬움을 달래고 주행 성능을 테스트했다. 전기차처럼 조용한 출발이 가능하다. 기본으로 탑재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덕분이다. 신형 E 클래스는 4기통 가솔린 엔진(M254)과 9단 변속기 조합으로 최고 출력 258마력을 낸다. 운전 모드를 스포츠로 바꾸니 내연 기관차 특유의 엔진음이 들려온다. 제법 속도를 올렸음에도 외부 소음이 크게 거슬리지 않는다. 이중접합 차음 유리가 적용됐기 때문이다. 내친김에 주행 보조 시스템도 실행시켜봤다. 차선 이탈 기능은 민첩하게 반응했고 앞차와의 거리도 운전자가 미리 선택한 대로 적정한 거리를 잘 유지하며 달렸다.

운전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부분은 운전대다. 운전대에 장착된 여러 편의 장비 버튼이 모두 터치식이었다. 민감하게 반응해서 조작이 쉽지 않았다. 이미 차량을 인도 받은 국내 소비자뿐 아니라 글로벌 소비자들도 불편을 호소하는 점이라고 벤츠 측은 설명했다. 벤츠코리아는 개선된 운전대를 장착해 출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벤츠 11세대 E클래스 스티어링휠 대부분의 기능이 터치식이라 운전자의 부주의로 잘못 누르는 경우가 많았다. 박영우 기자

벤츠 11세대 E클래스 스티어링휠 대부분의 기능이 터치식이라 운전자의 부주의로 잘못 누르는 경우가 많았다. 박영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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