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대선도전 묻자 “총선 이후 내 인생 꼬이지 않겠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이날 “깨끗한 공천, 당사자를 설득할 수 있는 공천 ”을 제시했다. 김성룡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이날 “깨끗한 공천, 당사자를 설득할 수 있는 공천 ”을 제시했다. 김성룡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4월 10일(총선) 이후 뭘 해야 할지에 대해선 정말 생각해 보지 않고 있다”면서도 “(총선) 이후 제 인생이 꼬이지 않겠느냐. 이기든, 지든”이라고 말했다.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차기 대선 도전 의향을 묻자 내놓은 대답이다. 그는 “인생 자체가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스트라이크 존을 넓혀 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한 위원장은 “목련 꽃이 피는 봄이 오면 국민의 사랑을, 선택받기를 고대한다”며 “총선까지 완전히 소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총선에서 생각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비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날 것”이라면서 “이기면 안 떠난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총선 승리의 길을 “깨끗한 공천, 당사자를 설득할 수 있는 공천, 이기는 공천”이라고 꼽았다. 그는 “자기가 아는 사람을 끼워 넣는다거나, 총선 이후 내부 정치나 자기 세력 확대를 목적으로 한 구도를 짜려는 등의 ‘사(邪)’가 들어갔을 때 선거는 망한다”며 “저는 그런 공천을 하지 않기 위해 가장 적합하고 준비된 대표다. 당에 아는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질문은 정치 분야에 집중됐다. 한 위원장은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 “기본적으론 굉장히 저열한 몰카 공작이 맞다”면서도 “경호 문제라든가, 여러 전후 과정에서 국민께서 걱정하실 만한 부분이 있었다는 건 분명하다고 생각한다”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김건희 리스크’ 대책도 “제2부속실 설치라든가 특별감찰관 임명 등으로 보완해 나갈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반복했다.

최근 자신과 갈등을 겪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선 “공적으로도, 사적으로도 여러 인연이 있다”면서도 “지금은 대통령과 여당 대표라는 공적 지위에서 서로 할 일을 하는 것이다. 개인적인 관계는 여기서 낄 자리가 없다”고 답했다. 한 위원장은 이관섭 대통령비서실장의 비대위원장직 사퇴 요구가 당무 개입 아니냐는 지적엔 “그 이후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저는 지금 소통이 충분히 잘 되고 있고, 할 일을 더 잘 할 수 있는 분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한 위원장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최근 ‘검사 독재’를 청산 과제로 꼽은 것에 대해 “만약 검사 독재가 있다면 이 대표는 지금 감옥에 있을 것”이라고 말해 좌중의 웃음을 자아냈다. 민주당의 준연동형 비례제 유지 결정에 대해서도 그는 “이 대표가 너무 거짓말을 많이 한다. 그것에 대해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게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3차장 시절 수사를 지휘한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1심 무죄를 받은 것에 대해선 “아직 1심 단계이기 때문에 잘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외교안보 관련 질의응답도 오갔다. 한 위원장은 독자 핵무장론에 대해 “우리가 핵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은 공식적으로 얘기할 만한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통일 문제에 관해선 “북한이 붕괴한 뒤 중국이나 러시아가 북한 영토와 주민을 점령하는 걸 우리가 허용하느냐 아니냐의 판단을 해야 한다”며 “그 상황이 오게 되면 우리는 반드시 북한을 우리 영토화해야 한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