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임혁백 ‘문 정부 책임론’에 친명·친문 갈등격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8면

임혁백

임혁백

문재인 정부 인사를 겨냥한 더불어민주당 임혁백(사진) 공천관리위원장의 발언이 당내 친명-친문 계파 갈등을 촉발하고 있다. 임 위원장은 지난 6일 4·10 총선 1차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윤석열 검찰 정권 탄생의 원인을 제공한 분들은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문재인 정부에서 국토교통부 장관을 지낸 노형욱 후보가 공천 배제됐다. 임 위원장은 지난달 21일에도 같은 취지의 발언으로 친문계의 용퇴를 압박했다.

친문계 인사인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6일 페이스북에 “대선 패배와 윤석열 정권 탄생 책임이 문재인 정부에 있다는 인식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발했다.

전 정부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고민정 의원도 7일 “통합과 연대의 정치가 절실한 때에 무엇이 승리를 안겨줄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되받았다. 반면에 친명계는 “부동산 정책 실패, 윤석열 정권 탄생에 책임 있는 사람들이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선거에 나서고 있다”며 임 위원장을 거들었다.

임 위원장은 지난달 21일 기자 간담회에선 부패 혐의에 연루된 후보자에 대해 “대법원 판결 전까지는 무죄 추정의 원칙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 있는 이 대표를 고려한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공정성 논란을 우려해 언행을 신중히 하던 과거 공관위원장과는 다른 모습이다. 이를 놓고 “중립적이어야 할 공관위원장이 이 대표 코드만 맞추는 거 아니냐”(민주당 수도권 의원)는 비판도 제기된다.

야권 관계자는 “의도가 어떻든 임 위원장 발언은 특정 계파에 유리하고, 다른 쪽에는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며 “‘무(無)계파적인 공정한 기준을 적용해 통합을 이루겠다’(1월 24일)는 다짐을 자신 스스로 퇴색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