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손흥민 "내가 부족했다…감독님은 분명히 더 단단해지실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패배 후 고개 숙인 손흥민(왼쪽)을 클린스만 감독. 연합뉴스

패배 후 고개 숙인 손흥민(왼쪽)을 클린스만 감독. 연합뉴스

"클린스만 감독님은 분명히 이런 계기를 통해서 더 단단해지실 겁니다."

한국 축구대표팀의 '캡틴' 손흥민(토트넘)이 아쉬움 속에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을 마친 소감을 밝혔다.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7일(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얀의 아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요르단과의 대회 4강전에서 부진 끝에 0-2로 완패하며 '이변의 희생양'이 됐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3위 한국은 64계단이나 낮은 요르단(87위)을 상대로 후반에만 2골을 내주며 힘없이 무너졌다. 손흥민(토트넘), 이강인(파리생제르맹), 김민재(바이에른 뮌헨)가 버틴 한국은 이번 대회를 앞두고 역대 최강 전력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우승 후보 한국은 이날 요르단을 상대로 유효 슈팅 '0개'라는 초라한 성적을 남겼다.

요르단 수비를 돌파하는 손흥민. 연합뉴스

요르단 수비를 돌파하는 손흥민. 연합뉴스

경기 후 손흥민은 "내가 너무 부족했고, 팀을 이끄는 데 있어서 많은 부족함을 느꼈던 대회였다"면서 "많은 선수의 희생, 헌신 이런 것들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저희가 원하는 성적을 가져오지 못해서 너무나도 선수들한테 미안하고 또 저희 팬분들한테 또 대한민국 국민분들한테 너무 송구스러운 마음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가 너무 부족했고, 팀을 이끄는 데 있어서 많은 부족함을 느꼈던 대회였다"면서 "많은 선수의 희생, 헌신 이런 것들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저희가 원하는 성적을 가져오지 못해서 너무나도 선수들한테 미안하고 또 저희 팬분들한테 또 대한민국 국민분들한테 너무 송구스러운 마음뿐"이라고 말했다.

'클린스만 감독 체제로 북중미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고 묻는 말에 "내가 앞으로 대표팀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다. 감독님께서 저를 더는 생각 안 하실 수도 있고 앞으로의 미래는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고개 숙인 손흥민(왼쪽) 뒤로 국기를 들고 기뻐하는 요르단 선수. 연합뉴스

고개 숙인 손흥민(왼쪽) 뒤로 국기를 들고 기뻐하는 요르단 선수. 연합뉴스

손흥민은 클린스만 감독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손흥민은 "감독님 입장에서는 분명히 많은 분이 비판하시고 하셔야 하시는 게 어떻게 보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감독님이 질책받는 거에 있어서 저는 좀 너무 안타깝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 토너먼트 하기 전부터 감독님에 대한 시선이 너무나도 안 좋았기 때문에 감독님께서 받는 부담감도 분명히 정말 크셨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상황 속에서도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잘 이겨내셨다. 또 선수들을 챙기는 데 있어서 정말 티도 하나도 안 내시고 정말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하시는 모습에 있어서 큰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손흥민은 한국 축구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면도 있다고 했다. 그는 "앞으로 감독님은 분명히 이런 계기를 통해서 더 단단해지실 것"이라면서 "대표팀에서 1년 정도 하셨는데, 한국에 돌아가셔서 더 많은 분석을 하실 거다. 더 단단한 팀을 만들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