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상우 “집값 당분간 하향 안정화…철도 지하화 용역 착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박상우

박상우

박상우(사진) 국토교통부 장관이 5일 세종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향후 집값은 급등이나 급락 없이 상당 기간 하향 안정화로 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철도 지하화와 관련해선 추진에 속도를 내기 위해 “이른 시일 내에 종합계획수립 기관을 선정하고, 대규모 연구용역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만약 현재 집값이 억지로 잡힌 상황이라면 규제 완화를 했을 때 용수철처럼 튀어 올랐을 것”이라며 “부동산 시장 펀더멘털이 하향 안정화로 달라졌기 때문에 불필요한 규제를 걷어내도 시장에서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집값 상승률은 건설산업연구원(전국 기준 2% 하락), 주택산업연구원(1.5% 하락) 등의 전망치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봤다.

박 장관은 향후 과제로 ▶재개발·재건축 ▶장기임대주택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철도 지하화 ▶해외건설 등 다섯개 분야의 ‘패러다임(인식 체계) 전환’을 제시했다.

전세 사기, 역전세 등 문제로 제도적 한계에 다다랐다는 평가를 받는 전세 제도는 장기임대로 서서히 전환해 나가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박 장관은 “전세는 오랜 기간 관행적으로 형성된 제도인데, 어느 날 당장 정부가 법을 만들어 전세를 못 하게 할 수는 없는 문제”라며 “공공과 민간이 안정적으로 임대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면 혼인, 출산 문제도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장관은 재개발·재건축은 규제 대상에서 지원 대상으로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가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집값이 하향 안정세를 보이는 지금이) 재개발·재건축에 대한 스탠스를 바꾸는 좋은 타이밍”이라고 말했다.

그는 GTX를 통해 도시가 더 빨리, 강하게 연결되면 경제에 힘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도시 단절 부작용을 해소할 철도 지하화, 해외건설 등도 국토부의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