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진군 출산·육아 정책에 반해 귀촌…아이 넷 더 낳겠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8면

강진원 전남 강진군수(왼쪽)가 지난달 29일 강진군의 빈집 리모델링 사업 중 하나인 ‘강진품애(愛)’ 1호 입주자 정란씨에게 입주증서를 전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강진군]

강진원 전남 강진군수(왼쪽)가 지난달 29일 강진군의 빈집 리모델링 사업 중 하나인 ‘강진품애(愛)’ 1호 입주자 정란씨에게 입주증서를 전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강진군]

“강진군의 출산·육아 지원정책에 반해 귀촌했습니다. 앞으로 아이 넷을 더 낳을 계획입니다.”

전남 강진군이 올해 빈집 리모델링사업으로 조성한 임대주택 ‘강진품애(愛)’ 1호 입주자가 된 정란(39·여)씨가 한 말이다. 전남 무안군에 살던 그는 돌을 앞둔 아들과 함께 지난달 29일 이곳에 입주했다. 강진품애는 농촌 빈집을 리모델링한 뒤 보증금 100만원, 월세 1만원에 임대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수제 쿠키 온라인 전문점을 운영 중인 정씨는 조만간 강진에 음악학원을 열 계획이다. 과거 그는 광주광역시에서 8년간 음악학원을 운영하며 숱한 예중·예고 합격자를 배출한 경력을 갖고 있다. 정씨는 “강진군이 전국 최고 수준의 육아수당과 출산 지원을 한다는 소식을 듣고 귀촌을 결심했다”며 “경기도에 거주하는 남편과 시어머니도 올 상반기에 강진으로 이주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진군이 빈집 임대주택이나 파격적인 육아 수당 지원 등으로 주목받고 있다. 강진군은 지난해부터 빈집을 직접 빌리거나 사들여 수리하고 있다. 집주인이 장기임대(7년)를 원하면 7000만원까지, 단기임대(5년)는 5000만원까지 수리비를 지원한다. 단기임대는 연중 10개월은 임차인이, 나머지 2개월은 집주인이 거주하는 조건이다.

강진군은 또 전입자가 빈집을 사 리모델링하면 최대 3000만원을 준다. 빈집 임대뿐 아니라 자가 거주할 빈집을 리모델링하면 최대 3000만원을 지원한다. 강진군 관계자는 “농촌에 인구를 유입시켜 지방소멸에 대응하고, 방치된 빈집 문제도 해결하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강진군의 육아수당도 전국적인 이목을 끌고 있다. 2022년 10월부터 파격적인 육아수당을 지급한 후 출생아 수가 증가세로 돌아섰기 때문이다. 강진군의 지난해 출생아는 154명으로 육아수당 시행 전인 2022년(93명)보다 1년 새 65.6%(61명) 늘었다. 육아수당은 월 60만원, 생후 7년간 최대 5040만원을 지급하는 게 골자다. 강진에서 출산하면 아이 1인당 매달 육아수당 60만원에 부모급여 70만원, 아동수당 30만원 등을 받는다. 강진군으로 농어촌 유학을 온 학생에게는 1인당 30만원의 유학비도 지원한다.

강진군은 육아수당과 별도로 출산 시 공공산후조리원 이용료 154만원을 준다. 공공산후조리원을 이용하지 않더라도 산후조리비로 100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또 출산용품을 제공하고, 아이 놀이 공간인 맘편한센터도 만들었다.

귀농·귀촌자가 지역 농가체험 프로그램인 ‘푸소(FUSO-Feeling-Up, Stress-Off)’를 운영하면 추가로 2000만원을 지원한다. 빈집 리모델링 지원사업과 병행할 경우 최대 50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푸소란  ‘덜어내다’는 뜻을 가진 전라도 방언으로 강진 농가에서 시골의 정서와 감성을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이다. 행정안전부가 지난달 발표한 ‘생활인구 증대 사업’ 중 숙박체험 분야의 대표 사례 중 하나로 선정되기 했다.

강진원 강진군수는 “파격적인 육아수당과 주거 지원 외에도 일자리와 출산·보육 등 다양한 분야를 함께 지원해 도시민들이 강진으로 정착하는 데 큰 도움을 드릴 방침”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