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석 숫자에 기호순번 달려…여당, 현역의원 확보 골머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 입장을 알리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당사 회의에서 “이 대표가 민주주의를 파탄 내고 있다”며  “5000만 국민이 이재명이라는 한 사람의 기분과 눈치를 봐야 하느냐”고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출근길에도 “이 대표는 선거에서 자기를 방탄해야 하는 대단히 큰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이라며 “다수당이 이 대표 뜻에 따른다고 밝힌 것도 코미디 같다. 공당이 맞나”라고 지적했다. 서울 경동시장을 방문한 뒤엔 “어제(4일) 이 대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나서 얘기 듣고 입장을 바꾼 것인가. 자기들 몇몇 정략적 이해관계로 선거제가 하루아침에 바뀌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국회 정치개혁특위 여당 간사인 김상훈 의원도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도, 국회의원도 산식(의석 계산법)을 모르는 선거제가 무슨 혁신이냐”며 “준연동형을 혁신이라고 포장하는 이재명 대표의 언어도단 앞에 탄식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전국을 3개 권역으로 나눠 정당 득표율에 따라 47석의 비례대표를 배분하는 권역별 병립형 비례제를 주장해 왔다.

과반 의석의 민주당이 협상에 나서지 않으면 이번 총선은 준연동형 그대로 치러지게 된다. 국민의힘은 준연동형이 확정되면 지난 21대 총선 때처럼 곧바로 위성정당을 가동한다는 계획이다. 협상 압박용으로 지난달 31일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온라인 창당발기인 대회도 마쳤다. 관건은 위성정당이 현역 의원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느냐다. 의석수에 따라 정당 기호 순번과 선거보조금 규모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당 관계자는 “공천을 못 받은 의원을 설득해 보내야 하는데, 작업이 만만치 않을 수 있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