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녀당 1억, 회사 덕에 셋째 고민"…부영, 화끈한 저출산 정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5일 오전 서울 중구 부영빌딩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다둥이 가족에게 출산장려금을 증정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5일 오전 서울 중구 부영빌딩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다둥이 가족에게 출산장려금을 증정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기준 재계서열 22위인 부영그룹이 2021년 이후 태어난 직원 자녀에게 현금 1억원을 지급하는 파격적인 출산 장려 대책을 내놨다.

이중근(84) 부영그룹 회장은 5일 시무식에서 “심각한 저출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2021년 이후 출산한 직원 자녀 70명에게 직접적인 경제 지원이 이뤄지도록 자녀 1인당 출산장려금 1억원씩 총 70억원을 지급하기로 했다”며 “해당 정책을 앞으로도 계속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장은 또 “국가로부터 토지가 제공된다면 셋째까지 출산하는 임직원 가정은 출생아 3명 분의 출산장려금이나 국민주택 규모의 영구임대주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현재 정부 사업인 영구임대주택 사업을 민간도 참여할 수 있게 해주면 계열사인 부영주택이 다자녀 출산 가구에 영구임대주택을 공급하겠다는 의미다.

이 회장은 “대한민국은 현재의 출산율로 저출산 문제가 지속된다면 20년 후 국가 존립의 위기를 겪게 될 것”이라며 “저출산에는 자녀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 일과 가정생활 양립의 어려움이 큰 이유로 작용하는 만큼 파격적인 출산장려책을 도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부영은 기존엔 자녀 대학 학자금 지급, 직계가족 의료비 지원, 자녀 수당 지급 등의 복지 제도를 운영해왔다.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5일 오전 서울 중구 부영빌딩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5일 오전 서울 중구 부영빌딩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78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0년째 꼴찌다. 올해 합계출산율은 최초로 0.6명 선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부영 관계자는 “공군인터넷전우회(로카피스) 회장을 겸직 중인 이 회장은 저출산 추세로 국방 인력이 계속 주는 데 대한 걱정을 많이 하신다”며 “자연스럽게 저출산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해온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현재 병력 수준을 유지하려면 연간 20만 명이 입대해야 하지만 2022년 태어난 신생아는 25만 명에 불과하다.

이날 시무식에선 출산장려금 대상 직원 66가구(70명 자녀)가 참석해 총 70억원의 장려금을 받았다. 연년생 자녀를 출산한 세 가족과 쌍둥이 자녀를 출산한 두 가족은 각각 2억원의 장려금을 받았다. 2021년, 22년 연년생 남매를 둔 조용현 대리는 자녀당 1억원씩 ‘2억원 지급’ 증서를 받았다. 조 대리는 “외벌이라서 두 아이 출산 후 경제적인 부담이 컸는데 회사가 큰 버팀목이 돼줘 감사한 마음”이라며 “회사의 파격적인 지원 덕분에 앞으로 셋째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웃었다.

그동안 주요 기업이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복지 제도를 내놨지만 1억원의 출산장려금을 지급하는 사례는 처음이다. 재계에서는 부영이 파격적인 출산장려책을 제시한 만큼 출산·육아 부담을 줄이는 기업 문화가 여타 기업으로 더욱 확산될 것이란 기대가 나온다.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선 정부의 보육 정책, 근로 제도 개선과 함께 기업의 뒷받침도 중요해서다.

앞서 포스코는 8세 이하 자녀가 있는 직원에 대해 전일(8시간), 반일(4시간) 재택근무를 선택하는 ‘경력단절 없는 육아기 재택근무’를 실시해 큰 호응을 얻었고, LG전자는 육아휴직 2년, 유급 난임치료 휴가(3일)를 법정 기준 이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SK온은 지난해 네 쌍둥이를 출산한 직원이 나오며 회사의 의료비 지원 정책이 주목을 받았다.

김지윤 기자

김지윤 기자

이 회장은 이날 저출산 해법으로 ‘출산장려금 기부면세 제도’도 제안했다. 2021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에게 개인이나 법인이 3년 간 1억원 이내로 기부할 경우 지원받은 금액을 면세 대상으로 하고, 기부자에게도 기부금액만큼 소득·법인세 세액 공제 혜택을 주는 방안이다. 이 회장은 “기부면세 제도를 잘 살리면 기업은 출산장려금 전달 후 법인세를 공제받게 돼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고, 조금이나마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면세 정책의 경우 형평성 문제와 악용 소지도 있는 만큼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50여년간 임대주택 사업을 해 온 이 회장은 이날 영구임대주택 공급 방안도 제안했다. 그는 “현행 민간임대주택 제도는 무주택 서민 주거안정에 한계가 있다”며 “현재 10% 수준인 영구임대주택 건설에 민간을 참여시켜 영구임대주택 비중을 30%로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5일 오전 서울 중구 부영빌딩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다둥이 가족에게 출산장려금을 증정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이 5일 오전 서울 중구 부영빌딩에서 열린 시무식에서 다둥이 가족에게 출산장려금을 증정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인실 한반도미래연구원 원장은 “기업이 출산·육아에 쓰는 돈을 단순히 추가 비용으로 볼 게 아니라, 이젠 장기적인 인적 투자로 봐야 할 때”라고 평가했다. 이 원장은 이어 “실질적으로 부모들이 마주하는 직장에서부터 변화가 있어야 적극적인 출산과 육아가 가능해진다”며 “기업들이 MZ세대의 변화에 맞춰 인구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회장은 지난해 6월에도 고향인 전남 순천 운평리 마을 280여 명 주민에게 최대 1억원을 기부해 화제가 됐다. 이 회장이 그동안 친지, 동창생, 전우회 등에 개인적으로 기부한 액수만 2650억원이다. 부영그룹 차원의 기부는 1조1000억원에 이른다.

다만 개인 기부의 경우 관련법상 증여로 처리돼 실제로는 1억원에서 증여세(10%)를 뺀 금액이 지급됐다. 이 회장은 이 과정에서 증여세도 대납했다. 부영 관계자는 “이번 출산장려금은 저출산 극복 의미가 있는 만큼 1억원을 실지급했다”며 “세제 문제는 추후 당국과 조율해 부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