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헤일리, 美SNL 깜짝 출연...트럼프역 배우에 "정신 테스트 필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는 24일 치러지는 미국 공화당 대통령 선거 세 번째 경선을 앞두고 경선 후보로 나선 니키 헤일리 전 주유엔대사가 경쟁 상대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향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번엔 NBC방송의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에 깜짝 출연해 트럼프 전 대통령을 공격했다.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 AFP=연합뉴스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 AFP=연합뉴스

헤일리 전 대사는 지난 3일(현지시간) 방송된 SNL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타운홀(유권자와의 질의응답 행사) 행사에 참석한 유권자 역할로 출연했다. 헤일리 전 대사는 고향인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8년간 주지사를 지냈다. 오는 24일 그의 경선 지속 여부를 가를 수 있는 프라이머리(예비경선)가 치러지는 곳이기도 하다.

헤일리 전 대사는 트럼프 전 대통령으로 분장한 배우에게 "니키 헤일리와 토론을 해보는 것이 어떠냐"고 질문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경선 후보 간의 TV토론에 참여하지 않는 것을 비꼰 것이다.

트럼프 역 배우가 "이런, (2021년) 1월 6일 (연방의회 의사당) 보안을 책임졌던 그 여자, 낸시 펠로시네"라며 반응하자 헤일리 전 대사는 "당신 괜찮은 건가? 아무래도 정신 능력 테스트가 필요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역의 배우는 "정신 테스트에서 이미 '에이스'를 받았다"며 "나는 100%의 정신력이 있고 남자이기 때문에 유능하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받아쳤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달 19일 뉴햄프셔주 선거 유세 때 본인 지지자들의 2021년 1월 6일 있었던 미국 의회 폭동 사건의 책임자를 언급하며 팰로시 전 하원의장과 헤일리의 이름을 여러 차례 혼동한 것을 개그 소재로 지적한 것이다.

헤일리 전 대사는 또 진행자가 "남북전쟁의 주된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 혹시 알파벳 's'로 시작해 'lavery'로 끝나는 그 단어(slavery·노예제)라고 생각하느냐"고 묻자 "맞다. 나는 아마도 처음부터 그렇게 말했어야 했다"고 답했다. 헤일리 전 대사는 지난해 12월 유권자와의 만남이었던 뉴햄프셔주 행사 때 남북전쟁 원인 질문에 답하면서 '노예제'를 거론하지 않아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달 아이오와주 및 뉴햄프셔주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압승했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도 헤일리 전 대사를 두 자릿수 이상으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곳에서 승리를 확정하면 사실상 대선 후보 자리를 굳히게 된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3일 열린 민주당 첫 공식 경선인 사우스캐롤라이나주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서 95% 개표 득표율 96.2%로 압승을 거두면서 오는 11월 이들의 '리턴 매치'가 전망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