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트럼프 지연 전략 통했나...'대선 뒤집기' 혐의 재판 무기한 연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2020년 대선 결과 뒤집기' 혐의 관련 재판이 무기한 연기됐다. 면책특권을 주장하는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의 주장이 연방항소법원에 계류 중인 상황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현지 언론은 재판이 오는 11월 대선 이후로 연기될 가능성을 제기하며 '재판 지연' 전략을 펴 온 트럼프 전 대통령 측에 희소식이라고 평가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2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의 타냐 처트칸 판사는 당초 3월 4일 열릴 예정이었던 트럼프 전 대통령의 관련 재판을 연기했다. 그는 사건이 해당 법원으로 다시 돌아오길 기다리겠다고 했으나 재판이 열릴 날짜는 제시하지 않았다.

2020년 대선 결과를 뒤집으려 한 의혹은 91개 혐의로 4차례 형사 기소된 트럼프 전 대통령 관련 사건들 중 정치적으로 가장 중요한 사건으로 꼽혀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021년 1월 6일 대선 결과가 조작됐다는 허위 주장으로 지지자들을 부추겨 의회에 폭동을 일으키게 한 혐의 등으로 지난해 8월 기소됐다. 그러나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은 관련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당시 현직 대통령으로서 재임 기간 공무상 행위에 대해 면책특권이 있다며 혐의 기각을 요청했다. 처트칸 판사가 기각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자 트럼프 측은 항고했고 항소법원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재판 연기 결정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면책특권 주장에 대한 법원의 결정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관련 재판이 언제 열릴지는 불투명하다. 뉴욕타임스(NYT)는 "앞으로 몇 주 안에 면책특권에 대한 결론이 나더라도 재판은 빠르면 4월에 진행될 수 있고, 11월 대선 이후로 연기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또 항소법원에서 어떤 결정이 나오든 해당 사건은 연방대법원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커 재편 지연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현지 언론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11월 대선 뒤로 재판을 지연시킨 뒤 대선 승리 후 자신에 대한 기소 철회를 명령하는 등 '셀프 사면'에 나설 수 있다고 관측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 AP=연합뉴스

한편 조 바이든 대통령이 상대적으로 온화한 이미지와 달리 사석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원색적인 욕설을 자주한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이날 텔레그래프 등은 바이든 대통령의 소식통을 인용해 그가 비공개 자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을 향해 '망할 멍청이' '역겨운 망할 자식' 등의 욕설을 자주한다고 전했다.

더 타임스는 "바이든 대통령의 이런 거친 '말버릇'에 비하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의 고령을 조롱하는 표현인 '슬리피(sleepy·졸린) 조', '덜 떨어진 조' 등은 상대적으로 온화해 보일 정도"라고 했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백악관이 관련 보도에 대한 논평 요청을 거부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선거캠프는 폴리티코에 "'덜 떨어진' 바이든이 공개적으로든 사적으로든 대통령직을 모독한다는 것은 유감"이라고 응수했다. 앞서 악시오스는 바이든 대통령이 개인적인 관계에서 성질을 자주 내고 백악관 직원들에게 욕설을 섞어 소리를 지르는 일도 여러 차례 있었다고 보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