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기장쓰레기 줍는 한국팬 찬사 받자…日 "저거 일본 문화에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3일(현지시간) 카타르 매체 ‘알 카스 티브이’는 엑스(X·옛 트위터)에 “한국 팬들이 오스트레일리아와의 경기가 끝난 뒤 알 자누브 스타디움의 관중석을 청소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알 카스 티브이 엑스

3일(현지시간) 카타르 매체 ‘알 카스 티브이’는 엑스(X·옛 트위터)에 “한국 팬들이 오스트레일리아와의 경기가 끝난 뒤 알 자누브 스타디움의 관중석을 청소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알 카스 티브이 엑스

한국 축구대표팀이 호주와의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카타르 아시안컵 8강전에서 2:1로 이긴 가운데 경기 뒤 한국 팬들이 관중석에 떨어진 쓰레기를 치우는 모습이 포착됐다.

3일(현지시각) 카타르 매체 ‘알 카스 티브이’는 엑스(X·옛 트위터)에 “한국 팬들이 호주와의 경기가 끝난 뒤 알 자누브 스타디움의 관중석을 청소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관중석에 떨어진 쓰레기를 줍는 한국 팬들의 모습을 담긴 영상을 올렸다.

이날 한국 축구대표팀은 카타르 도하 알와크라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열린 8강전에서 호주에 2-1로 역전승을 거두며 4강에 진출했다.

영상에는 경기 후 일부 한국 팬들이 대형 쓰레기봉투를 들고 다니며 관중석에 떨어진 쓰레기를 줍는 모습이 담겼다.

한국 팬들은 손깃발, 과자 봉지, 음료 컵, 페트병 등을 쓰레기봉투에 담았다. 영상에서는 사무라이 복장을 한 일본인으로 보이는 팬도 함께 쓰레기를 줍고 있었다. 영상을 본 누리꾼들은 “대단하다. 한국 팬 여러분을 존경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와 관련  일본 스포츠 매체 ‘풋볼존’은 3일 “‘대단하다’ 일본 문화 파급”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관중석에 떨어진 쓰레기를 줍던 한국 팬들에 대해 “일본 문화가 확산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풋볼존은 “일본인 팬들은 월드컵 등 주요 대회에서 경기 뒤 쓰레기를 줍거나 청소하는 모습으로 종종 주목받았다”며 “일본 팬들이 경기장에서 보여주는 모습은 전 세계에서 모범이 됐다”고 했다.

이어 “(일본 팬들의 모습은) ‘일본 문화를 존경한다’ ‘일본인은 대단하다’는 찬사를 받으며 다른 나라 팬들에게 파급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아시안컵에서는 한국 팬들도 (일본 팬들과) 마찬가지로, 쓰레기를 줍고 청소하는 모습을 보여줬다”며 “경기 뒤 쓰레기를 줍는 문화가 꾸준히 확산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풋볼존은 2021년 11월 일본 축구대표팀이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B조 5차전에서 베트남에 1-0으로 승리한 뒤 일본 축구대표팀 관계자가 경기장에서 일본 선수는 물론 베트남 선수가 사용한 물병까지 줍는 모습을 전하며 “일본 축구대표팀 스태프가 베트남전 뒤 보여준 행동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당시 풋볼존은 “이런 행동은 아시아의 다른 나라들이 배워야 한다”며 “이를 두고 해외에서는 아름다운 광경이라면서 칭찬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