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승후보' 일본, 아시안컵 8강 탈락...한일 결승전 빅매치 무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AFP=연합뉴스

AFP=연합뉴스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우승 후보간 맞대결에서 이란이 일본을 꺾고 준결승에 올랐다. 일본은 이란에 패해 8강에서 탈락했다. 기대를 모았던 결승전 ‘한일전’도 일본이 짐을 싸면서 열리지 않게 됐다.

이란은 3일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3 AFC 카타르 아시안컵 8강전에서 일본을 2-1로 물리치고 4강에 진출했다.

이로써 이란은 2019년 아랍에미리트(UAE) 준결승전에서 일본에 당했던 0-3 패배를 5년 만에 설욕했다.

‘난적’ 일본을 제압한 이란은 이제 개최국이자 디펜딩 챔피언 카타르와 우즈베키스탄 가운데 승자와 결승행을 두고 다툰다. 이란의 마지막 우승은 1976년 대회로, 이번 대회에서 아시아 정상에 서면 48년 만의 우승을 이룬다. 반면 아시안컵 최다 우승팀 일본(4회)은 이번 대회에서 5번째 트로피를 노렸으나 4강에도 들지 못하고 발길을 돌렸다.

두 팀은 AFC 소속 팀 중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이 가장 높다. 일본이 17위, 이란이 21위다. 한국는 23위로, 두 나라에 이어 세 번째다.

이란은 미드필더 모리타 히데마사에게 선제골을 내주는 등 전반 내내 고전했다. 일본은 전반 28분 선제골을 넣었다. 이란은 반격에 나섰지만 전반 39분 사만 고도스의 슈팅이 골문을 벗어나는 등 마무리에서 아쉬움을 남겼다.

하프타임에 전열을 정비한 이란은 후반 시작과 함께 공세를 높였고 후반 10분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사르다르 아즈문이 일본 수비 뒤공간으로 찔러준 공을 모함마드 모헤비가 쇄도하며 동점골을 터뜨렸다.

기세를 높인 이란은 후반 역전골을 노렸지만 후반 18분 아즈문의 득점이 오프사이드로 취소되며 리드를 가져오지 못했다.

두 팀의 희비는 경기 종료 직전에 갈렸다. 후반 추가 시간 문전 혼전 상황에서 호세인 카나니가 이타쿠라 고의 반칙과 함께 페널티킥을 끌어냈다. 키커로 나선 자한바크시는 강력한 슈팅으로 역전골을 넣었다.

일본은 아사노 다쿠마, 호소야 마오 등을 투입하면서 막판 공격을 강화했지만 동점을 만들기에는 시간이 부족했다. 경기 종료 휘슬이 울린 뒤 이란은 기쁨의 눈물을 흘렸고, 일본은 아쉬움에 경기장을 떠나지 못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