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성범죄 혐의 이토 '퇴출→잔류→퇴출'…日 축구 또 뒤집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성범죄 혐의를 받는 일본 공격수 이토 준야. 연합뉴스

성범죄 혐의를 받는 일본 공격수 이토 준야. 연합뉴스

일본이 성범죄 혐의로 고소당한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일본 대표팀 공격수 이토 준야(스타드 랭스)를 두고 ‘오락가락 행정’을 보이다가 결국 대표팀에서 내보냈다.

2일(한국시간) 스포츠호치 등 일본 매체에 따르면 일본축구협회(JFA)는 오전 이토에게 내려진 소집 해제 조치를 잠정 철회했다가 오후 들어 이토의 대표팀 퇴출을 확정했다.

다시마 고조 JFA 회장은 이날 오후 일본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리야스 하지메 감독 등 협회 수뇌부, 법조인을 포함한 전문가 그룹과 회의 끝에 이토를 대표팀에서 하차시키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서 JFA는 당초 대표팀 하차로 정해진 이토의 거취에 대해 다시 한번 고려해보겠다며 전문가들과 회의를 예고하고 소집 해제 조치를 뒤집었다.

야마모토 마사쿠니 국가대표팀 단장에 따르면 이 ‘1차 번복’은 최초 이토의 이탈이 결정된 후 코칭스태프, 선수들이 대책 회의를 열어 이토와 함께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한 데 따른 조치였다.

이런 팀 내부 기류를 확인한 야마모토 단장이 다시마 회장과 후속 논의에 나섰고, 이토를 대표팀에 남기는 쪽으로 다시 가닥을 잡았으나 전문가들까지 소집하는 장고 끝에 ‘원안’대로 돌아왔다.

스포츠호치에 따르면 JFA는 이토를 둘러싼 논란이 팀과 후원사에 미치는 영향, 이토의 몸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 같은 결론을 내린 것으로 파악된다.

다시마 회장의 설명과 별개로 결론적으로 JFA는 이토에 대한 결정을 하루도 안 돼 연속으로 뒤집은 셈이 됐다.

스포츠호치에 따르면 JFA가 최초 이토의 하차를 발표한 건 현지시간으로 1일 오후 1시 30분께였다. 이후 12시간 반가량 지난 2일 오전 2시께 급하게 정정 발표를 내 이토가 하차하지 않는다고 밝힌 JFA는 다시 10시간도 안 돼 결정을 번복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일본 매체 데일리신조는 이토가 성범죄 가해자로 형사 고소를 당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토는 고소인 20대 A씨를 포함한 여성 2명에게 술을 마시게 한 뒤 상대방의 동의 없이 성관계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A씨는 지난해 6월 21일 오전 일본 오사카에 위치한 한 호텔 방에서 이토에게 성범죄 피해를 봤다고 주장한다.

이토는 이번 대회에서 일본의 주축 공격수로 활약해왔다. 그러나 데일리신조의 보도가 이뤄진 뒤 치른 바레인과 16강전에는 교체 명단에 이름을 올리기만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