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IST, 파루와 인쇄 박막 태양전지 기술개발 맞손

중앙일보

입력

KIST-㈜파루 링킹랩 현판식에서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IST-㈜파루 링킹랩 현판식에서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윤석진)은 2월 1일(목) 전라북도 완주군 KIST 전북분원에서 ㈜파루(대표이사 강문식)와 CIGS 태앙전지의 인쇄 공정 및 대면적화를 위한 링킹랩(Linking Lab) 사업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CIGS 박막 태양전지는 비실리콘 계열 태양전지 가운데 광 흡수율이 높아 에너지 변환 효율이 가장 높으며 안정성이 뛰어나 차세대 태양전지로서 큰 가치를 가지고 있으나, 중국산 실리콘 태양전지의 저가 공세에 의해 아직까지 유의미한 수준의 태양광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고가 진공 공정을 대체할 필요가 있다.

KIST 연구팀이 개발한 CIGS 태양전지 인쇄 기술은 용액 공정상 낭비되는 원료를 줄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저가 장비로도 소자를 제조할 수 있어 대체 공정으로 생산 단가를 낮추는 데에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대면적 기판에도 쉽게 박막을 적층하는 것이 가능하며 롤투롤(roll-to-roll) 공정과의 연계를 통해 생산성 개선을 할 수 있다. 양 기관은 CIGS 태양전지 인쇄 기술의 대면적화 및 상용화를 위한 연구를 2년간 공동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연구책임자인 KIST 이필립 책임연구원은 “본 기술은 성능 및 안정성이 확보된 CIGS 박막 태양전지의 인쇄 공정을 통해,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위한 도심분산발전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라며, “기술이전 및 링킹랩 사업을 통해 제품의 빠른 상용화를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윤석진 원장은 “KIST와 ㈜파루의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된 인쇄 CIGS 박막 태양전지 기술은 인류 에너지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로써 탄소중립 개선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파루 강문식 대표는 “CIGS 태양전지의 대면적 인쇄공정 기술 확보는 가격경쟁력을 갖춘 솔루션이 될 수 있으며, 당사의 태양광 추적시스템과의 접목에 대한 기대와 동시에 도심 발전 시스템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