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탈당한 양소영 "이재명, 자기 세력 외 모든 집단 퇴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양소영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이 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을 탈당해 미래대연합(개혁미래당)에 입당한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양소영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이 2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을 탈당해 미래대연합(개혁미래당)에 입당한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양소영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이 민주당을 탈당한 뒤 이낙연 전 대표와 비명계 의원들이 이끄는 '미래대연합(개혁미래당)' 합류를 선언했다. 양 위원장이 탈당 이유로 '이재명 대표의 사당화'를 언급하자 이 대표의 측근과 민주당 청년들은 즉각 반발했다.

양 위원장은 2일 오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연 뒤 이재명 대표를 향해 "당 내부적으로는 자기 세력 이외의 모든 집단을 고립시키고 퇴출시켰다. 이견을 묵살하고 억압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5월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거액 가상자산 소유 논란을 지적했던 점 등을 일례로 들었다. 그는 "김 의원의 잘못된 행태를 지적하고 확대간부회의에서 이 대표에게 정치개혁에 앞장서달라고 요구한 순간부터 저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고 호소했다.

양 위원장은 "당 대표실 핵심 관계자로부터 더 이상 직무를 수행하지 못할 수 있다는 압박을 당했지만 민주당을 위해 침묵했다"면서 "그러나 김종민, 조응천, 이원욱을 버리고 이언주를 받아들이려는 당내 상황 속에서 그동안 침묵했던 제 마음은 속절없이 무너져 내렸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 민주당은 '이재명만을 위한 민주당'이다. 그 누구도 이재명 대표에게 잘못을 지적할 수 없다"며 "주변 동료들은 저보고 쓸데없이 나서지 말라고 하지만 그렇게 비루하게 살고 싶지 않다"고 덧붙였다.

개혁미래당 합류를 선언한 양 위원장은 "'이재명만을 위한 민주당'에서는 권력에 추종하는 것이 제1의 우선순위였다"며 "저는 더 이상 거대 양당제에 기대서 국민을 협박하는 정치에 동참할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다.

양소영 "압박 당사자는 김지호" 

양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본인에게 '당직을 더 이상 수행하지 못할 수 있다'고 통보한 인물이 최근 분당갑 출마를 선언한 김지호 전 당 대표 정무조정부실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김남국 의원 코인 문제 기자회견 이후에 호출이 있었다"며 "(김 실장이) '재명이네 마을'(이재명 팬카페)에 나와 있는 글들을 보여주며 제 개인적 문제들에 추측성 글, 기자회견 관련된 문제를 포함해 직무를 더 이상 수행할 수 없을 것이라는 압박을 제가 받았다"고 말했다.

'김 전 실장의 압박이 이 대표의 의중으로 느껴졌는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는 "(이 대표는 제가) 회견하기 전부터 대학생위원회에 관련해 어떤 기자회견이나 이런 것들을 권유하시고 오더식 정치의 행태를 계속 반복했는데, 어쨌든 그 사건에 대해서는 제가 여기서 구체적으로 열거하는 건 맞지 않다"고 답했다.

김지호 "압박 아니라 지원해왔다" 

김지호 전 실장은 "저는 양 전 위원장에게 압박이 아니라 지원을 해왔다"는 입장을 냈다. 김 전 실장은 "양 전 위원장의 민원 요청에 따라 대학생위원장 선거 출마 시 당직 사퇴하라는 항의에 대해 당직 휴직으로 중재했고, 대학생위원회 상근사무실 제공을 사무총장실에 건의했으며, 대표 면담을 진행했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청년위원회도 별도의 기자회견을 열고 양 위원장의 탈당에 유감을 표했다. 민주당 청년위원회는 "대학생위원장으로 활동하는 동안 본인 이름 석 자 알리기 위해 높으신 분들 만나고 많은 사람 모인다는 행사에 참석해 연단에 오르는 것 말고 어떤 활동을 해왔나"라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타 정당에서는 혐오와 배타적 정치로 이름만 날리는 괴물 정치인이 아니라 청년의 말에 제대로 귀 기울이고 청년을 위해 목소리를 내는 발로 뛰는 청년 정치인으로 국민께 인정받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