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영호 "6.25는 김일성 남침…남북 충돌 결과라는 이재명 인식 문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2일 6·25 전쟁이 남북 간 군사적 충돌이 누적된 결과라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주장에 “사실에 부합하지 않고, 인식에 커다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 뉴스1

김영호 통일부 장관. 뉴스1

김 장관은 이날 오전 SBS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6·25 전쟁은 김일성이 소련과 중국을 등에 업고 일으킨 사대주의적인 남침전쟁”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달 31일 국회 신년 기자회견에서 “(6·25 전쟁은)38선에서 크고 작은 군사충돌이 누적된 결과였다는 점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의 대북 기조를 비판했다.

이와 관련, 김 장관은 “이는 역사적인 사실에 부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과거 일부 수정주의 학자들의 주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것”이라며 “이재명 대표의 6·25 전쟁에 대한 인식에 커다란 문제가 있다는 걸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의 주장은 6·25 전쟁을 남북 간 무력충돌이 확대된 내전으로 인식하는 수정주의 역사관과 맥을 같이 한다는 취지로 읽힌다.

김 장관은 “현재 북한이 군사적인 위협을 하면서 안보위기를 조장하고 있지만, 정부는 그런 안보위기를 과대평가해서도 안 되고 과소평가해서도 안 된다는 입장”이라고도 설명했다.

김 장관은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관계를 ‘통일을 지향하는 특수관계’에서 ‘교전 중인 적대 국가’로 재규정한 것은 내부적 경제난 돌파와 체제 결속을 위한 조치로 해석했다. 그는 “위기상황을 외부로 돌리려는 것은 체제 결속을 위한 하나의 움직임”이라며 “북한 내에서 한국 드라마가 퍼지고 이를 통해 한국 사회의 자유와 풍요로움을 알게 되면서 정권에 대한 불만이 점점 커지기 때문에 한류를 차단하고 북한 주민들의 한국에 대한 동경심을 차단하고 적개심을 고취시키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 정권이 한국을 대화·통일의 상대로 삼지 않겠다고 했으나 그것은 북한의 이야기일 뿐 우리는 헌법 3·4조에 따라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통일을 추진할 헌법적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북한 외무성이 남북관계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있으나 정부는 남북관계는 통일부가 담당해야 한다는 입장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