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약한 노인들"…81세 바이든∙77세 트럼프 공격한 '50대' 헤일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미국 공화당 대선 경선 주자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 AFP=연합뉴스

미국 공화당 대선 경선 주자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 AFP=연합뉴스

미국 공화당 대선 경선 주자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가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한꺼번에 겨냥한 '그럼피 올드 맨'(Grumpy Old Men·고약한 노인들)이라는 구호를 내건 새 캠페인을 선보였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헤일리 캠프는 '그럼피 올드 맨'이라는 제목의 캠페인을 개시하고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인지 능력을 문제 삼았다. '그럼피 올드 맨'은 1993년 도널드 페트리 감독이 연출한 동명의 코미디 영화에서 이름을 따왔다.

헤일리 캠프는 당내외 경쟁자인 이들이 더 활발하게 선거운동을 하지 않는다고 비판하며 이와 관련한 온라인 영상이나 디지털 광고를 공개하고 유권자에게 이메일을 보낼 예정이다.

그간 헤일리 전 대사는 상대적으로 자신이 젊은 점을 내세워 '고령 논란'에 공세를 집중해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81세, 트럼프 전 대통령은 77세, 헤일리 전 대사는 51세다.

헤일리 전 대사는 자신을 '새로운 세대의 지도자'라고 홍보하며 75세 이상의 후보에 대해서는 정신 능력 테스트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그는 선거 유세에서 종종 "우리는 주변에서 부산떠는 75세 노인들을 알고 있다"며 "그리고 우리는 조 바이든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다 지난 20일 트럼프 전 대통령이 뉴햄프셔 프라이머리를 앞두고 토론 도중 헤일리 전 대사를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전 국회의장과 여러 차례 혼동하자 트럼프 전 대통령을 대상으로도 고령 공세를 시작했다.

헤일리 전 대사는 유세에서 여러 차례 "80대에 대통령이 되는 두 사람과 대선을 치르고 싶느냐"며 "대통령직의 무게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해당 직무 수행에 있어 인지 능력이 의심되는 사람을 선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헤일리 캠프 대변인은 "공화당원의 약 50%와 미국인의 70%는 나라가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성미가 고약한 노인들이 휘청거리며 돌아다니는 것을 보고 싶어하지 않는다"며 "(동명 영화와 달리) 이번 '그럼피 올드 맨'은 재미있는 안도감 대신 혼란과 나쁜 기시감을 안겨줄 뿐"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