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경합주 7곳 다 트럼프에 밀린다"...불법이민자 문제가 쟁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오는 11월 미국 대선의 승부를 가를 경합주(스윙스테이트) 7곳 전체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6%포인트 차로 밀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난해 12월 같은 조사의 격차(5%)보다 1%포인트 더 벌어졌다.

미국 현지 매체들은 이번 조사 결과엔 특히 불법 이민자 유입 문제에 대한 '바이든 책임론'이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지난 2020년 대선에선 이들 경합주 7곳 중 6곳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승리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AP=연합뉴스

블룸버그 통신과 모닝컨설트가 31일(현지시간)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경합주 7곳에서 양자 대결 시 지지율은 바이든 대통령 42%, 트럼프 전 대통령 48%로 나타났다. 애리조나·조지아·미시간·네바다·노스캐롤라이나·펜실베이니아·위스콘신 등 7개주 모두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을 앞질렀다. 로버트 케네디 주니어 후보 등 제3 후보까지 포함한 다자 대결 시엔 트럼프 전 대통령(44%)과 바이든 대통령(35%)의 격차는 9%포인트로 더 벌어졌다.

이번 조사는 지난 16∼22일 7개주 유권자 4956명을 상대로 실시됐으며, 7개주 전체 오차범위는 ±1%포인트, 개별주 오차범위 ±3∼5%포인트였다. 두 후보 간 7개주 전체 지지율 격차는 6%포인트로 오차 범위 밖이었고, 7개 각 주별 지지율은 오차 범위 안팎이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 대통령. AP=연합뉴스

이번 조사에 따르면 불법 이민자 문제에 있어서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불신이 트럼프 전 대통령보다 높았다. '이민 문제를 다루는 데 누구를 더 신뢰하느냐'는 질문에 '바이든'을 꼽은 응답자는 30%인 반면 '트럼프'를 꼽은 응답자는 52%였다. 두 사람의 격차는 22%포인트 차로 지난해 12월 같은 조사 당시의 격차 17%포인트보다 더 커졌다. 미국과 멕시코 국경을 넘는 이민자 증가에 대해선 바이든 대통령에게 책임이 있다는 응답률이 61%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책임이 있다는 응답률 30%보다 높았다.

이민자 문제가 이번 대선의 표심을 좌우할 쟁점으로 부상한 점도 확인됐다. 투표 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로 '이민'을 꼽은 사람은 지난해 12월 10%에서 지난달 13%로 증가했다. 반면 '경제'를 꼽은 이는 같은 기간 40%에서 36%로 감소했다.

캐롤라인 바이 모닝 컨설트 부사장은 블룸버그통신에 "이번 조사 결과로 이민이 대선의 핵심 이슈가 될 것이란 점이 분명해졌다"고 분석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 대통령. AFP=연합뉴스

미 세관국경보호국(CBP)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한 달간 멕시코와 맞닿은 미 남부 국경을 통해 불법 이주한 사람은 약 30만 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 몇 년 사이 중남미 지역의 경기 침체와 정치 혼란, 조직범죄 등이 심해지면서 자국을 탈출해 미국으로 가려는 이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021년 취임한 후 트럼프 정부가 추진한 국경 장벽 건설을 중단시키는 등 상대적으로 유화적인 이민 정책을 펴왔다. 하지만 이번 대선에서 이민자 문제가 핵심 이슈로 떠오르자 최근 바이든 대통령은 "이민자가 너무 몰리면 국경을 폐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난 26일 대통령의 이런 권한을 담은 법안을 상원에서 초당적으로 통과시켜 달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과 공화당은 바이든 정부의 기존 이민 정책을 비판하며 보다 강력한 이민자 통제 정책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법 리스크도 중요한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7개 경합주 응답자의 53%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그에게 투표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자신이 공화당원이라고 밝힌 응답자의 23%도 같은 대답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0년 대선 뒤집기 시도 등에 관해 4건의 형사 기소를 당했고, 다양한 민사 재판에도 연루돼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