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에 1만3000명 거대 노조 생기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삼성그룹 내 첫 통합 노동조합이 출범한다. 조합원 1만3000여 명 규모의 ‘공룡 노조’다.

31일 전자업계에 따르면 삼성그룹 내 4개 계열사 노조가 모인 ‘삼성기업 초기업 노동조합’이 제1회 조합원 총회를 열고 내부적인 출범 선언과 규약 개정 등을 했다. 통합 노조에는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 노조’, 삼성화재 ‘리본 노조’, 삼성디스플레이 ‘열린 노조’,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 노조’ 등이 참여한다.

초기업 노조를 주도하는 곳은 삼성전자 DX 노조다. 이 노조가 운영하는 온라인 카페에 계열사별 차이가 큰 급여·성과급을 동일하게 지급할 수 있도록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통합 노조가 필요하다는 내용 등이 게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조합원이 지지를 보내자 초기업 노조 설립이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지난해 12월 말 DX노조는 임시총회를 열고 초기업 관련 조합원 찬반 투표를 진행했고 80%가 넘는 찬성표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DX노조는 삼성전자의 대표 노조는 아니다. 삼성전자에는 DX를 비롯해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전삼노), 삼성전자 사무직 노조, 삼성전자 구미 노조, 삼성전자노조 동행 등 5개 노조가 있다. 이 중 조합원이 가장 많은 전삼노(1만 여 명)가 사측과 단체협약이나 임금 교섭을 할 수 있는 대표 노조다.

초기업 노조 출범의 목적은 협상력 확대다. 몸집을 불리면 사측과 협상에서 유리할 수 있어서다. 대표 노조인 전삼노의 무리한 운영에 대한 불만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 생긴 초기업 노조가 구심점을 모으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초기업 노조 구성원의 업태가 엔지니어·서비스직·생산직 등 다양해서 내부 합의를 보기가 쉽지 않아 파업 등 대규모 집단행동은 어려울 것이라는 의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