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행 “野고발 배임 의혹 ‘무혐의’…출마 않고 유세 총력 지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해 10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 하고 있다. 뉴스1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해 10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 하고 있다. 뉴스1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로 올랐다가 중도 사퇴한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31일 더불어민주당이 제기한 배임 의혹과 관련해 경찰 수사에서 무혐의가 나왔다고 밝혔다.

김 전 위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당이 9억원 이상의 배임에 따른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고 당당히 수사에 응했다”며 “지난 26일 경찰이 불송치 결정을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민주당은 김 전 위원을 상대로 2013년 청와대 대변인 시절 자신의 ‘소셜뉴스’(위키트리 운영사) 주식을 배우자의 친구와 시누이에게 이른바 ‘주식 파킹’(우호적 타인에게 주식신탁)을 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위원은 잇단 민주당의 의혹 제기에 결국 여가부 장관 후보자에서 지난해 10월 자진 사퇴했다.

김 전 위원은 주식 파킹 의혹에 대해선 “회사가 폐업의 위기에 몰리고 매물로 나오는 과정에서 시누이의 주식은 물론 회사 주주들의 주식을 가족이 전량 매입했는데 제3자 주식 파킹이라는 해괴한 논리가 어떻게 성립하는가”라고 거듭 반박했다.

김 전 위원은 자신의 딸에게 부당하게 재산 은닉·상속을 했다고 민주당 장경태 의원이 제기한 의혹과 관련해서는 “혼인한 직계비속인 여성은 재산 등록 의무가 없음에도 딸은 대중에게 무방비 상태로 노출됐다”며 “충격받은 딸은 6번 시험관 시술 끝에 어렵게 임신한 태아를 유산했고, ‘더 이상의 시험관 시술은 산모의 건강을 극도로 해칠 수 있으므로 권하지 않는다’는 판정까지 받았다. 우리 가족에게는 하늘이 무너지는 슬픔이었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면서 “가족의 고통을 공개하는 이유는 이런 식의 청문회법은 반드시 고쳐져야 하기 때문”이라며 “청문회는 후보의 정책 역량을 집중적으로 검증하는 식으로 하거나 또 다른 방식이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우리당 김웅 의원도 주식 파킹과 통정매매가 있으니 검찰 수사 대상이라고 거칠게 비난했다”면서 “오죽하면 김 의원과 장 의원 그리고 단 한개의 코인도 보유한 바 없는데 나를 ‘코인 쟁이’라고 맹폭한 민주당 양경숙 의원에게 추가 고발해달라고 하겠는가. 도저히 의혹에서 벗어날 방법이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4월 총선 불출마 선언…“유세 총력 지원”

김 전 위원은 “솔직히 총선에 출마하고 싶었고 나름대로 출마 준비도 했다”면서 “경찰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출마 선언을 하는 것이 법적으로 문제는 없으나 양심에 걸렸다”고 말했다.

이어 “동대문을에 출마하는 우리당 김경진 후보로부터 후원회장직 수락을 요청받았고, 가짜뉴스의 대명사 격인 장경태(동대문을) 의원에 대한 경각심을 유권자에게 확실히 알려야겠다는 의무감으로 흔쾌히 수락했다”며 “서울 중구·성동을에 출마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대신 우리 당 후보들을 위해 개인 자격으로 총력 지원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전 위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중·성동을은 같은 당 하태경 의원,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혜훈 전 의원의 3파전으로 경선이 치러질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