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sue&] 중장년 남성 전립선 고민? 동의보감에 실린 ‘사군자’로 해결 !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8면

휴온스

리뉴얼한‘전립선 사군자 프리미엄’  
잔뇨감 등 유의미한 개선 효과 입증
기술 가치 인정받아 장영실상 수상

휴온스가 전립선 건강 개별인정형원료인 ‘사군자추출분말’을 함유한 제품 ‘전립선 사군자’를 통해 남성 전립선 건강기능식품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제품 출시 2년차를 맞은 올해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리뉴얼해 출시했다. ‘전립선 사군자 프리미엄’은 기존 ‘전립선 사군자’의 ▶사군자추출분말 ▶옥타코사놀함유유지 ▶아연 등의 주성분에 부원료 19종을 추가 배합한 제품이다.

휴온스가 리뉴얼 출시한 ‘전립선 사군자 프리미엄’은 남성 전립선 건강기능식품이다. 주성분인 ‘사군자추출분말’은 인체적용시험에서 전립선 증상 개선의 유의한 결과가 확인됐다. 사진은 ‘전립선 사군자’ 브랜드 모델인 트로트 가수 진성. [사진 휴온스]

휴온스가 리뉴얼 출시한 ‘전립선 사군자 프리미엄’은 남성 전립선 건강기능식품이다. 주성분인 ‘사군자추출분말’은 인체적용시험에서 전립선 증상 개선의 유의한 결과가 확인됐다. 사진은 ‘전립선 사군자’ 브랜드 모델인 트로트 가수 진성. [사진 휴온스]

‘전립선 사군자 프리미엄’은 습기·산화에 강한 개별 PTP 포장으로 위생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전립선 사군자 프리미엄’은 습기·산화에 강한 개별 PTP 포장으로 위생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50세 이상 남성 74.2% 배뇨장애 증상 경험

전립선 질환은 남성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코리아리서치에 따르면 25세 이상 남성 40.2%, 50세 이상 남성의 74.2%가 전립선 비대에 의한 배뇨장애 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립선 사군자’는 이런 중장년 남성의 고민인 전립선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습기와 산화에 강한 개별 PTP 포장으로 안정적이고 위생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전립선 사군자’의 주성분인 ‘사군자추출분말’은 12년 만에 식약처 인증을 받은 새로운 개별인정 원료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국제 전립선 증상 점수(IPSS) 총점 개선 및 ▶야간뇨 ▶요절박 ▶잔뇨감 ▶빈뇨 ▶배뇨곤란 ▶배뇨중단 ▶배뇨지연 ▶생활불편 ▶약한배뇨 등 개별 항목에서 유의미한 개선 결과를 확인했다. 인체적용시험에 앞서 시행한 동물실험에서도 사군자추출분말을 경구 투여했을 때 전립선 무게와 조직 성장 관련 인자의 유의적 감소를 확인한 바 있다.

‘사군자’는 사군자과에 속하는 덩굴나무로 미얀마·말레이시아 등지가 원산지다. 국내에서 전통 약초로 널리 사용돼 왔으며 동의보감과 본초강목에도 기재돼 있다.

휴온스가 충남대학교와 산학협력으로 6년간의 연구를 통해 개발한 ‘사군자추출분말’은 한방 유래 천연물 소재로 독성과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낮다. 또한 사군자추출물 관련 ‘사군자 추출물 함유하는 전립선 비대증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이라는 명칭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5개국,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등록 및 출원을 진행하면서 원료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휴온스는 향후 추가로 글로벌 특허를 취득하며 기술권 보호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전립선 사군자’는  출시 반년 만에 ‘글로벌파워 브랜드 대상’ ‘IR52 장영실상’ ‘노벨사이언스 과학기술우수상’ 등을 수상하며 기술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IR52 장영실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주관하는 시상으로, 1991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휴온스 관계자는 “중장년 남성은 병원 치료에 소극적이어서 비뇨기 질환을 키우는 경우가 많은 만큼, 스스로 일상에서 전립선 질환을 예방 및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휴온스는 ‘전립선 사군자’ 브랜드 모델로 인기 가수 ‘진성’을 발탁했다. 오랜 무명 기간을 딛고 ‘안동역에서’ ‘태클을 걸지마’ 등을 히트시키며 정상급 트로트 가수로 떠오른 진성의 끈기 있고 건강한 이미지가 제품 콘셉트와 부합한다고 회사 측은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SCIE 의학 학술지 임상 논문에 등재되기도

휴온스가 자체 개발한 전립선 건강 개별인정형원료 ‘사군자추출분말’에 대한 임상 논문이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과학기술논문색인 확장판)급 학술지에 등재됐다.

휴온스는 최근 남성 전립선 건강기능식품 ‘전립선 사군자’의 핵심 원료 ‘사군자추출분말’의 남성 하부요로증상 개선 효과 및 안전성에 대한 인체적용시험 연구 결과가 SCIE급 대한비뇨의학회 공식 학술지 ‘ICUrology(Investigative and Clinical Urology)’에 초록(Abstract)이 게재됐다고 밝혔다. ICUrology는 대한비뇨의학회의 공식 저널로, 2005년 SCOPUS 등재에 이어 2010년 PubMed, 2015년 ESCI급, 2019년 SCIE, 2022년 SCIE에 등재되는 등 국제적인 주요학술지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등재되면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연구는 중등증 전립선 비대 증상이 있는 남성 135명을 대상으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비뇨기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비뇨의학과에서 진행한 인체적용시험으로, ‘국제 전립선 증상점수(IPSS)’ ‘전립선특이항원(PSA)’ ‘테스토스테론’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 ‘최대 배뇨속도’ ‘배뇨 후 잔뇨량’ 및 ‘국제 발기부전 지수(IIEF-5’)의 변화와 사군자분말추출물의 안전성을 평가했다.

시험식품은 사군자추출분말 저용량(1000mg)군과 고용량(2000mg)군으로, 대조식품은 위약 투여군으로 설정해 총 12주간 실험 대상 남성들에게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위약 투여군 대비 사군자추출분말 저용량과 고용량 섭취 군은 12주 후에 IPSS 총점 점수가 유의하게 개선됐다.

저용량군에서 ▶야간뇨 ▶요절박 ▶잔뇨감 ▶빈뇨 ▶배뇨중단 ▶배뇨지연 ▶생활불편점수 ▶약한배뇨등 개별항목에서 대조군 대비 유의한 결과를 확인했고, 고용량군의 경우 ▶요절박 ▶약한 배뇨를 제외하고 대조군 대비 유의한 효과를 확인했다.

IIEF-5 하위 점수의 경우 12주차에 위약군 대비 고용량 섭취군에서 성적 쾌감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저용량 섭취군에서는 6주차에 최대 배뇨속도 증가와 배뇨 후 잔뇨량의 감소가 가장 크게 관찰됐다.

휴온스 관계자는 “많은 중장년 남성이 전립선 건강과 활력에 대해 고민하지만 선택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과 치료제가 한정적이다”며 “안전성과 기능성을 모두 갖춘 ‘전립선 사군자 프리미엄’을 통해 남성 건강을 손쉽게 챙겨보기 바란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