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마스 정치지도자 “휴전안 검토 중…전쟁 종료가 최우선”

중앙일보

입력

하마스의 정치담당 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예. 로이터=연합뉴스

하마스의 정치담당 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예. 로이터=연합뉴스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최고 지도자인 이스마일 하니예가  미국·이스라엘·카타르·이집트 등 4개국 회의에서 제안한 휴전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30일(현지시간)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하마스 정치국 의장이자 하마스 카타르 본부 책임자인 하니예는 이날 성명을 통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미국·이스라엘·카타르·이집트 4자 회의에서 제안한 휴전안을 정식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가자 지구에 대한 부당한 침략 중단과 점령군의 가자 지구 완전 철수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원칙에 따라 (휴전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니예는 또 “휴전안 논의를 위해 중재국인 이집트 카이로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28∼29일 프랑스 파리에서는 윌리엄 번스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과 다비드 바르니아 이스라엘 모사드 국장, 무함마드 빈 압둘라흐만 알사니 총리 겸 외무장관, 아바스 카멜 이집트 국가정보국(GNI) 국장이 만나 휴전 및 인질 석방 안을 논의했다.

4개국은 파리 회의에서 만든 휴전 및 인질 석방안을 하마스 측에 통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로썬 하마스와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이슬라믹지하드(PIJ) 등은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공격 중단과 군대 철수가 선행되어야만 인질 석방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지난해 11월 말 인질 100여 명을 석방하는 조건으로 일주일간 전투를 일시 중단했지만, 이스라엘이 하마스의 합의 위반을 이유로 파기한 뒤 별다른 협상안을 내지 못했다.

가자 지구 보건부는 가자 전쟁으로 사상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면서 현재까지 팔레스타인인 2만6751명이 사망하고 6만5636명이 부상했다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