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민정 “친명·친문 프레임…민주당 필패하는 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뉴스1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뉴스1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30일 공천을 앞두고 ‘친명’ ‘친문’ 사이 벌어지는 계파 갈등과 관련해 “민주당이 필패하는 길이다”고 경고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이재명 대표 측근인 김지호 당대표정무부실장이 임종석 전 실장을 공개 저격한 것을 거론하며 “친명·친문 프레임에 들어가지 않으려고 노력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친명이든 친문이든 가리지 않고 기준과 원칙에 어긋나는 행위를 했을 때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할 테지만 갑자기 친문은 거기에 가면 안 된다는 프레임을 우리 스스로 씌우는 것은 굉장히 어리석은 행동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친명계 일부는 문재인 정부에서 윤석열 당시 검사를 검찰총장으로 발탁한 것이 정권교체의 계기가 됐다며 문 정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은 총선에 출마하면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친명 원외 조직인 ‘민주당혁신행동’은 임종석·노영민 전 실장을 공개 저격하며 “윤석열을 발탁한 진실부터 밝히라”며 “윤석열 정권 탄생에 기여한 사람들이 반성도 부끄러움도 없이 앞다퉈 출마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비난했다.

고 최고위원은 “친문 대 친명으로 격화되는 것을 (문재인 청와대 출신) 그분들도 원치 않아 하기 때문에 저항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그 프레임에 빠지는 것은 민주당이 필패하는 길이기 때문에 별로 옳은 방향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임 전 실장 등 586(50대·80년대 학번·60년생) 운동권 세대를 향한 당내 불출마 요구에 대해서도 “앞물을 뽑아낸다고 해서 (세대)교체가 되지 않는다”며 “본인의 경쟁력과 능력으로 밀어낼 수 있는 노력을 하는 것이 훨씬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