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모든 게 비밀이었던 탈북길…깜깜한 밀림서 한국까지 카메라 들고 목숨 건 여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0면

다큐 ‘비욘드 유토피아’에서 실제 탈북 경로를 카메라에 담은 김현석 촬영감독. 권혁재 사진전문기자

다큐 ‘비욘드 유토피아’에서 실제 탈북 경로를 카메라에 담은 김현석 촬영감독. 권혁재 사진전문기자

“베트남에선 모든 게 비밀이었어요. 고속도로 갓길에 숨어있던 탈북민 가족을 차에 태워 국경 근방 은신처로 이동했죠. 현지 브로커들한테 끌려 나오듯 내리니 깜깜한 밀림 한가운데였어요. 하루 넘게 산길을 걸었습니다. 카메라에 담느라 풀린 신발 끈 맬 겨를도 없었죠.”

탈북민 다큐멘터리 ‘비욘드 유토피아’(31일 개봉)의 김현석(47) 촬영감독은 2019년 탈북민 노씨 일가족의 탈북 경로를 동행 취재한 상황을 돌이키며 “일단 살아남는 게 중요했다”고 말했다.

‘비욘드 유토피아’는 북한에서 탈출하려는 두 가족의 목숨 건 여정을 통해 북한의 열악한 인권 실태를 고발하는 작품이다.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 수미 테리 박사 등이 공동 프로듀서로 참여하고, 콩고 여성 인권을 소재로 한 넷플릭스 다큐 ‘기쁨의 도시’(2018)를 만든 매들린 개빈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다큐 촬영을 위해 사선을 넘나든 김 감독을 지난 25일 서울 상암동에서 만났다.

탈북민 우영복씨가 딸을 업고 베트남 정글을 통과하고 있다. [사진 드림팩트엔터테인먼트·홈초이스]

탈북민 우영복씨가 딸을 업고 베트남 정글을 통과하고 있다. [사진 드림팩트엔터테인먼트·홈초이스]

김 감독은 “탈북 경로까지 동행할 줄 몰랐지만, 위험한 현장이라 촬영감독으로서 오히려 더 끌렸다”고 말했다.

23년 간 1000명 이상의 탈북자를 도운 김성은 목사에게 도움을 청한 두 가족이 다큐의 중심이다. 두 번째 탈북 시도로 남한에 정착한 북한군 출신 이소연씨는 브로커를 통해 북에 두고 온 아들을 탈출시키려 한다. 노영길·우영복씨 부부는 80대 노모, 어린 두 딸까지 둘러 업고 온 가족이 탈북 길에 오른다. 두만강 국경을 넘어 중국·베트남·라오스·태국 정글을 헤치고 한국에 이르는 1만2000㎞ 탈출 경로가 북한 주민, 제작진이 직접 찍은 영상을 통해 실체를 드러낸다. 눈에 띌 수 밖에 없는 백인 감독 대신 김 감독이 최대원 공동 프로듀서, 김 목사와 함께 현지에 파견됐다.

탈북 경로는 어디서부터 동행했나.
“노씨 가족이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넘어온 이후부터 라오스까지다. 중국 부분은 그들이 직접 핸드폰으로 찍었다.”
위험했던 순간은.
“베트남 브로커가 빠른 속도로 앞서 가는데, 길도 없는 산에서 따라잡기 쉽지 않더라. 12시간 걸려 노씨 가족을 라오스 국경에 데려다 준 뒤, 우리는 정식 출입국 절차를 밟기 위해 13시간을 더 걸어 베트남 출발지로 돌아와야 했다.”
이소연씨는 탈북에 실패한 아들의 생존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큐에 출연했다고 밝혔다. [사진 드림팩트엔터테인먼트·홈초이스]

이소연씨는 탈북에 실패한 아들의 생존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큐에 출연했다고 밝혔다. [사진 드림팩트엔터테인먼트·홈초이스]

라오스에서 노씨 가족과 재회했을 땐 서로 부둥켜안고 반가워했다고 김 감독은 말했다. 정글에서 생사고락을 함께하며 마음의 문을 연 것이다.

그는 “아들을 못 데려온 이소연씨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절박한 심경으로 다큐에 계속 출연하기로 했을 땐 그 안타까운 마음이 헤아려져 힘들었다. 촬영 분량 확보를 고민했던 게 미안해졌다”고 말했다.

‘비욘드 유토피아’는 지난해 11월 미국 개봉 후 미 국무부가 특별 상영회를 열고, 지난 9일 공영방송 PBS가 미국 전역에 방영하는 등 북한 인권 현실을 알리는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먹은 건 없는데 인분을 비료로 바쳐야 하는 탓에 남의 똥을 훔치고, 굶어 죽은 시신이 강에 떠다니는 참상이 다큐에서 그려진다.

지난 19일 서울 용산의 한 극장에서 열린 ‘비욘드 유토피아’ 시사회에서 이소연씨는 “한국에 정착해 자유와 행복이란 걸 알았다. 24시간 따뜻한 물과 전기가 나오고 배 고프지 않은 것”이라며 “아들 이야기가 세상에 알려지면 북한 정부가 (아들을) 죽이진 못할 것 같다는 희망으로 참여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