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한동훈, 31일 '철도 지하화' 공약 택배 들고 수원 간다…尹 오찬 이틀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격차 해소’를 내세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수도권과 지방의 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한 ‘철도 지하화’를 4·10 총선의 주요 공약으로 꺼낸다.

국민의힘 지도부 관계자는 29일 “한 위원장이 오는 31일 경기 수원시를 찾아 철도 지하화 공약이 담긴 ‘국민택배’를 배송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8일 공개한 1호 공약 ‘저출생 종합 대책’에 이어 교통 문제 해결을 통한 수도권·지방 격차 해소 정책인 ‘철도 지하화’를 사실상 2호 공약으로 내세우는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오찬 전 담소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오찬 전 담소를 나누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철도 지하화는 도심 한복판을 가로지르는 철도를 땅 밑으로 옮기고 대신 기존 철도 부지에 고밀도·복합 개발을 하는 사업이다. 국민의힘은 수도권뿐만 아니라 대전·대구·광주·부산 등 주요 광역도시를 지나는 철도로 도심이 분절되는 바람에 구도심의 슬럼화가 가속화됐다고 진단했다. 취임 후 ‘격차 해소’를 강조한 한 위원장은 철도 지하화로 ▶도심 기능 회복 ▶정주 여건 개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뤄 지역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공약을 준비해 왔다.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철도지하화 특별법’은 철도 지하화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 높여줬다.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이 가능하게 되면서 지상부의 부동산 개발 이익을 철도 지하화 사업의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철도 지하화 후 생기는 땅을 팔거나 복합 개발로 얻은 이익으로도 지하화가 가능하다”라며 “만약 지하화 후 녹지를 조성할 경우엔 국가 예산도 투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25일 발표한 ‘철도도로 지하화 사업’에 따르면, 선도사업 후보지엔 서울을 비롯한 전국 6대 특·광역시 노선이 포함될 수 있다. 국토부는 서울역~구로역 구간을 지하화한 뒤 일대를 ‘서울국제업무축’으로 개발하고, 구로역~석수역을 ‘신산업경제축’, 청량리역~도봉역을 ‘동북 생활경제축’으로 개발하는 방안을 예로 들었다. 대구는 동대구역 일대에 벤처밸리를, 부산은 가야~서면에 광역클러스터를 조성할 수 있다. 광주권은 광주역~광주송정역 일대, 대전권은 대전 도심을 지나는 경부·호남선이 후보지로 꼽힌다. 국토부는 오는 3월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 수립에 착수, 6개 특별·광역시 등의 의견을 받아 12월까지 선도사업지구를 선정할 계획이다.

철도 지하화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대표 공약 중 하나다. 윤 대통령은 지난 25일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 격차 해소’를 주제로 연 민생토론회에서 “철도와 도로로 단절된 도시 공간을 지하화해서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며 전국 교통 지하화 사업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김주원 기자

김주원 기자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29일 대통령실에서 오찬회동을 하면서 철도 지하화를 포함한 교통 문제에 대해 긴 시간 이야기를 나눴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철도 지하화에 필요성에 대해 “철도가 도시 한가운데를 관통하면 도시가 동서남북으로 단절된다”며 “전체 구간을 지하화하지 않아도 1㎞만 지하화해도 소통이 된다. 그러면 도시가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이 철도 지하화 공약으로 당·정 정책 공조에도 힘을 실으면서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충돌 국면이 수습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관측도 나온다. 국민의힘은 철도 지하화 공약 발표에 앞서 30일 소상공인 금융지원과 청년 주거 지원 방안을 발표하면서 정부의 민생 살리기 기조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줄곧 민생 살리기에 당정이 협력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오갔다”라며 “당정은 늘 소통하고 있고 충분하게 서로의 의사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