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특별법 공포해 아픔 해소해달라" 이태원 유족, 대통령실까지 오체투지

중앙일보

입력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시민대책회의, 시민들이 지난 28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희생자 합동분향소 앞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 공포를 촉구하며 159배를 이어가고 있다. 뉴스1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 시민대책회의, 시민들이 지난 28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희생자 합동분향소 앞에서 이태원 참사 특별법 공포를 촉구하며 159배를 이어가고 있다. 뉴스1

정부가 오는 30일 국무회의에서 '10·29 이태원 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규명 및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법안'(이태원특별법)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 건의안을 심의할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이태원 참사 유족들은 29일 법률안 공포를 요구하며 용산 대통령실까지 오체투지 행진을 했다.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와 유가족협의회(유가협) 등 유족들은 이날 행진 직전 서울 용산구 이태원역 1번 출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국무회의에서 거부권 행사와 유가족 지원책을 발표할 것이라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지만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유족이 바라는 것은 진상규명 특별법 공포와 진실 규명 뿐"이라고 밝혔다.

이정민 유가협 운영위원장은 "특별법을 공포해 하루아침에 아이들을 잃고 고통 속에 날마다 방황하는 가족들의 아픔을 해소해달라"며 "아이들의 죽음에 한 치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진실 규명을 하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회견에는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천주교 남녀수도회 정의평화환경위원회, 10·29 이태원참사를 기억하고 행동하는 그리스도인모임, 원불교 시민사회네트워크 등 종교계 인사들도 참석했다. 오체투지에는 유족 70명, 종교 시민사회계 30명 등 총 100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특별법 공포, 거부권 거부 등의 내용을 담은 구호를 제창하고 손피켓을 들었다. 이어 이태원역 1번 출구 앞부터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까지 1.4㎞ 구간 도로 위에서 오체투지를 하며 행진을 이어갔다.

앞서 경찰은 지난해 10월 용산 대통령실 앞 도로를 '주요 도로'로 정하고 집회·시위를 금지했으나 법원이 해당 집회에 대한 경찰의 금지통고 처분을 막아달라는 유족 측의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여 이날 오체투지가 가능하게 됐다.

이태원 참사 유족은 지난 9일 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특별법의 공포를 요구하며 삭발, 참사 희생자 159명을 상징하는 1만5900배, 대통령 면담 요구 등을 해왔다.

정부는 30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리는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특별법 거부권 행사를 건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거부권 행사 건의안이 의결되면 검토 후 이를 재가할 것으로 보인다. 국무회의에서 재의요구안을 의결하고 윤 대통령이 수용해 재가하면, 국회로 넘어가 폐기 수순을 밟게 된다. 만약 추가 검토가 더 필요해 30일 국무회의에서 안건으로 오르지 않는다면 별도의 임시 국무회의를 열 가능성도 있다.

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해 지난 19일 정부로 이송됐다. 여당은 윤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건의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별도의 지원책도 이르면 30일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