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난 왜 잇몸 치료 받아도 잘 안 낫지? 혹시 '당∙고∙골' 있으세요? [건강한 가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기고 김태형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원장

치아의 중요성은 특히 치아 기능을 다수 상실한 환자들에게 더욱 절실하게 느껴진다. 다양한 이유로 이가 빠지고 남아 있는 치아의 상태도 좋지 않은 경우 다양한 문제와 불편감이 야기된다. 첫째로 정상적인 음식 섭취가 불가능하다. 이는 만성 소화불량으로 이어지게 되고 체중 감소와 기력 쇠퇴의 가장 큰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치아가 없는 상태로 오랜 시간이 지나면 잇몸과 잇몸 뼈가 수축하며 안모가 꺼져 보인다. 입술을 받치고 있는 치아가 상실되며 입술 주위의 살이 안으로 들어가 보이고 뼈가 흡수돼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으로 튀어나오게 된다.

전체 임플란트가 필요한 사람들은 바로 이런 분들이다. 다수 치아의 상실과 남아 있는 치아들조차 기능을 잃어버린 사람은 위턱과 아래턱에 다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해 전체적인 구강 기능 회복과 안모의 개선이 가능하다. 전체적으로 치아가 상실된 지 오래된 환자는 물론 다수의 치아가 남아 있지만 이미 그 기능을 상실해 전체 발치가 필요한 경우에도 발치와 동시에 전체 임플란트 식립 시술이 가능한 만큼 적극적으로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발치와 동시에 전체 임플란트를 하면 발치, 염증 제거, 임플란트 식립, 뼈 이식의 과정이 한번에 이뤄져 치료 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결과 또한 예지성이 높다.

다수의 임플란트 시술에 두려움을 느끼는 환자가 대다수일 것이다. 이를 해결하는 것이 수면 임플란트다. 먹는 약을 통해 수면 상태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때 수면은 전신마취처럼 의식 없이 완전히 잠드는 것이 아니라 의식이 있는 반수면 상태에서 환자와 의사 간 소통이 가능하다.

전체 임플란트의 경우 다수의 임플란트를 여러 치아의 발치와 동시에 염증 제거, 뼈 이식과 동반해 식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남은 치아 없이 앞으로의 일생을 임플란트로만 생활해야 하므로 그 치료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 임플란트를 하기로 결심한 이상, 앞으로 임플란트를 어떻게 오래 쓸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따라서 임플란트 진료를 전문적으로 하는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꼼꼼한 수술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 보철이 완성된 후에도 주기적인 체크가 필요하다.

전체 임플란트 후에는 관리도 중요하다. 완성된 임플란트 치아를 오래 쓸 수 있게 정기 검진과 구강 위생 교육이 필요하다. 치아 사이는 치실과 치간칫솔로 관리하고, 특히 고압의 물로 잇몸 주변을 씻어주는 워터픽으로 음식물과 치태가 끼지 않게 꼼꼼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식립 후에는 주기적인 내원을 통해 검진과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좋다. 만약 전체 임플란트에 관심이 있다면 임플란트 전문 치과에 내원해 전문의와 상의 후 효과적이고 내 구강 상황에 맞는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을 권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