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청래, 민주 단체방서 "병립형 비례제 전당원 투표 붙이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 정청래 최고위원이 지난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2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 정청래 최고위원이 지난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412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4월 총선에 적용할 비례대표 선출 방식을 결론 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친명(친이재명)계인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를 주장하며 전 당원 투표로 결론내자고 촉구했다.

28일 정치권에 따르면 정 최고위원은 이날 민주당 의원들이 모인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현행 준연동형제 유지를 비판하면서 병립형 회귀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정 최고위원은 "민주당 당원과 지지자들을 무시하고 비당원과 비지지자들로 선거를 치르자는 것이냐"며 "더 확장하자는 뜻으로 이해하지만 민주당 선거 승리의 99%가 당원과 민주당 지지자(에 달려 있는 것) 아니냐"고 했다.

그러면서 "이분들의 뜻을 거스리고 어떻게 선거를 치르냐"며 "(당원들의) 뜻을 먼저 살피자는 차원에서 전 당원 투표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에 진성준 의원을 비롯한 일부 의원들이 "이제는 지도부가 결단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정 최고위원의 전 당원 투표 제안을 두고 민주당 지도부가 강성 지지층을 동원해 병립형 비례제 도입을 관철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정 최고위원은 지난 25일 페이스북에서도 전 당원 투표를 제안하며 "선거제는 총선 승리와 당의 운명을 결정짓는 결정적 요소다. 당원이 주인인 정당에서 당원의 뜻이 무엇인지 여쭤보고 경청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민주당 내에선 비례대표 배분 방식과 관련해 준연동형 비례제 유지와 병립형 회귀를 놓고 의견이 팽팽하게 갈린 상태다.

지난 대선에서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을 방지하는 연동형 및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약속한 만큼 이를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현행 제도에서 여당도 위성정당을 만들면 총선에 불리하기 때문에 병립형으로 회귀하자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민주당 164명 의원 중 절반 가량인 80명은 지난 26일 입장문을 내고 "병립형 퇴행은 윤석열 심판 민심을 분열시키는 악수(惡手) 중의 악수"라며 연동형 선거제도에 힘을 실었다.

당내 여론이 양분된 가운데 지도부 다수는 총선 패배를 막기 위해 병립형 회귀 쪽에 힘을 더 싣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김진표 국회의장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유지되더라도 거대 양당의 위성정당이 출현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위성정당은 안 된다는 신념이 지금도 마찬가지인가'라는 질문에 "위성정당은 국민에게 아주 내놓고 거짓말을 하는 선거"라며 이같이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