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연봉 245억" 中제안 뿌리친 페이커, 알고보니 "장기계약이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JTBC 아는형님 방송 캡처

사진 JTBC 아는형님 방송 캡처

프로게이머 페이커(27·이상혁)이 중국 측의 이적 제안을 거절한 이유를 밝혔다.

지난 27일 방송된 JTBC 예능 프로그램 ‘아는 형님’에 출연한 페이커는 중국으로부터 받은 연봉 245억원 제안을 받지 않은 데 대해 “나는 사실 (T1과) 장기계약이었다”고 말했다.

페이커는 지난해 tvN ‘유 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해 잔류 이유에 대해 “(팀을 고를 때) 여러 조건을 다 보긴 하는데, 제 목표는 돈이나 명예보다 배우고 성장하는 것에 초점을 뒀다. 저희 팀에서도 좋은 대우를 해주니까 남았다”고 밝히기도 했다.

중국이 페이커에게 제안한 연봉 액수는 지난 2022년 4월 조 마쉬 T1 CEO가 직접 공개한 바 있다. 그는 당시 개인 방송에서 “중국 LPL 게임단에서 페이커에게 연봉 2000만달러(당시 한화 약 245억원) 규모의 영입 제의가 들어왔다”며 “페이커는 이미 큰 부를 축적했다. 그에게 중요한 건 돈이 아니라 우승”이라고 강조했다.

‘페이커'의 연봉이 공식적으로 밝혀진 적은 없다. 국내외에서 50억원, 70억원 등 추정치만 나올 뿐이다. 일각에서는 100억대라는 예상이 나와 화제를 낳기도 했다.

페이커는 프로게이머가 된 계기도 언급했다. 그는 “고등학교 1학년 때 ‘롤’(리그 오브 레전드)이 처음 나왔다. 시즌1·2때부터 했고 자연스럽게 제의가 왔다”며 “프로게이머를 하겠다고 시작한 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난 그냥 열심히 공부해 좋은 대학 가서 돈 많이 벌어 행복하게 사는 게 꿈이었다”며 “게임을 하다 보니 점수가 높아졌다”고 전했다.

이에 강호동은 “프로게이머가 될 마음이 없었는데 갑자기 제의를 받아 당황했을 것 같다”고 물었고 페이커는 “점수가 올라가고 제안이 와 고민을 많이 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프로가 1군에 들어오는 경우가 50명밖에 안 된다”며 “10대들은 두 명 중 한 명이 롤을 하는데, 200~300명 안에는 들어야 (프로의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다”고 했다.

페이커는 현존 세계 최고의 ‘리그 오브 레전드’ 선수다. 지난해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e스포츠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금메달을 땄다. 또 최근엔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롤드컵)에서 T1의 우승을 이끌었다. 국내 리그 오브 레전드 리그 LCK가 선정하는 ‘올해의 선수’로도 뽑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